요실금에 성관계 통증까지, 중년 여성의 적 ‘골반저질환’

[사진=milias1987/shutterstock]
‘밑이 빠지는 것 같다’는 표현, 치료가 필요한 질환의 징조다. 출산 경험이 있는 중년 여성이 특히 신경 써야 할 골반저질환이다.

합병증과 성생활 악영향 불러

임신과 출산을 겪은 중년 여성, 특히 노화가 시작된 폐경기 여성은 몸에서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대표적인 게 골반저질환인데, 여러 원인에 의해 골반을 지지하는 근육이 느슨해져 직장, 자궁, 방광 등 골반장기가 아래로 내려와 불편함과 배뇨·배변 기능 장애를 부른다.

골반저질환을 가장 흔하게 나타내는 표현이 ‘밑이 묵직하고 빠지는 것 같다’는 것. 증상은 부위와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 소변이 자주 마렵고, 봐도 시원하지 않다 ▲ 배변이 곤란하거나 개운하지 않고, 불쾌감이 든다 ▲ 손가락으로 질 후벽을 눌러야 대변이 나온다 ▲ 웃거나 재채기할 때 또는 운동 중에 소변이 새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아래쪽 허리가 아프고, 골반 통증이 느껴진다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단순히 불편함만 호소하는 것은 아니다. 골반저질환은 요실금, 자궁탈출증, 방광류, 직장류, 변실금, 골반통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생길 수 있고, 여성의 성생활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질점막이 빠져나오면 건조해지면서 성관계 때 통증을 일으킬 수 있고, 골반 근육이 이완되면서 성관계 때 만족감을 못 느낄 수도 있다. 일부 여성들은 성관계 시 소변이 찔끔 흐르는 요실금 때문에 수치심을 느껴 성관계를 피하는 경우도 많다.

치료하면 삶의 질 향상

골반저질환은 빠지는 장기의 위치나 정도, 환자의 연령, 전신 건강 상태를 고려해 복부에서 접근하는 방법(복식), 질 쪽으로 접근하는 방법(질식), 골반경 또는 로봇보조 골반경수술방법을 결정한다. 수술 치료를 통해 골반 내 장기의 구조를 정상적으로 되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실금이나 변실금 같은 동반 질환을 치료함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성적 만족감도 개선할 수 있다.

골반저질환 수술을 통해 배뇨와 배변 및 골반저질환 증상점수와 성기능지수가 의미 있게 향상됐다는 연구도 발표된 바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산부인과 유은희 교수는 “특히 노령 여성에서도 성생활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수술방법을 결정할 때 성기능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골반저질환 수술이 반드시 성 기능을 호전시키는 것은 아니다. 유은희 교수는 “탈출하는 장기의 위치와 정도가 개인에 따라 다르고 환자의 건강 상태, 자궁 보전 여부 등 수술 방법도 환자별로 맞춤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골반저질환의 하나인 자궁질탈출증은 좁은 골반 공간 안에서 수술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 시야가 넓고, 정교한 수술이 가능한 로봇수술이 주목받고 있다.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