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먹는 한 끼, 열량 20%도 안 된다

[사진=gettyimagesbank.com/jv_food02]
바쁜 일상 속에서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하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를 위해 출시된 간편대용식은 주로 물이나 우유 등에 타 먹는 제형이 많은데, 식사 대용 제품의 평균 열량은 20%, 단백질은 4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 중인 간편대용식 25개(생식 7개, 선식 12개, 기타 6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시중에 유통되는 간편대용식이 한 끼 식사 대용으로는 영양과 열량이 부족한 것으로 밝혀졌다.

조사대상 25개 제품의 1회 섭취참고량 기준 열량과 단백질의 함량은 한 끼를 통해 필수로 섭취해야 할 열량의 약 18.9%에 불과했다. 한 끼 필수 섭취 권장 열량은 남녀평균 약 793.3킬로리인데 비해 조사대상 식사 대용 제품은 평균 148.4칼로리였다. 단백질 또한 약 35.6% 수준으로 한 끼 식사 대용이라고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소비자원은 “간편대용식을 섭취할 때는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일부 제품에서 알레르기 유발물질 성분표시가 누락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대용식은 제품 특성상 다수의 곡류 및 견과류 등이 포함되어 있어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가 중요하다. 하지만 25개 중 7개 제품은 구분표시를누락하고 있었다.

25개 제품 중 8개 제품은 품목보고번호, 건조방법, 식품 유형 등의 필수기재사항을 누락하거나 오기재하고 있어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은 관련 업체에 표시기준 부적합 제품의 개선을 권고했으며, 관련 업체는 이를 수용하여 개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