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성공 결정하는 과학적 근거는?

다이어트와 관련해 좋은 조언이 많이 있지만 과학적인 연구에 근거한 방법을 따르는 게 실제로 효과를 발휘한다.

‘헬스데이’ 보도에 따르면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배가 고픈 상태에서 쇼핑을 가서는 안 된다. 이런 상태에서는 식품을 25% 더 구입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쇼핑을 가기 전에 과일 몇 조각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TV를 보면서 간식을 먹는 것도 문제다. 특히 액션 영화 같은 몰입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보면 더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 코치를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코치로부터 전화로 상담을 받으며 다이어트를 하면 체중을 10% 더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게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우선 에너지 균형에 대해 알아야 한다. 즉, 섭취 칼로리와 배출 칼로리 양에 대해 배워야 한다는 것.

적정 식사량과 얼마나 신체 활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야 하며, 매일 체중을 재는 습관을 갖는 것도 다이어트 성공에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등 생활방식을 조금만 변화시켜 좋은 습관을 갖게 되면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뷔페 회식이나 주말 파티와 같은 다이어트에 혼란을 주는 상황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wavebreakmedia/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