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캉스 D-31, 피임약부터 준비

다가오는 휴가철, 물놀이를 가는 여성이라면 생리 주기를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 휴가철에는 피임 효과 외에도 생리 주기 조절을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일 년 중 피임약이 가장 많이 팔리는 시기는 여름 휴가철 한 달 전부터다.

피임약을 처음 먹어 보는 여성들은 피임약 복용 방법이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다. 약 위에 써 있는 숫자 또는 요일, 휴약기 등 피임약 복용이 생소하게 느껴지는 여성을 위해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피임생리연구회 정희정 위원이 꼭 지켜야 할 세 가지를 설명했다.

첫째는 복용 시작 시점이다. 생리 시작 첫날부터 피임약을 먹어야 한다. 생리 시작 첫날부터 복용을 시작해야 생리 주기 조절은 물론 피임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있다. 생리 첫날부터 복용하지 못하고 생리 주기 중간부터 복용할 경우 안전한 피임 효과를 위해 반드시 일주일 이상은 콘돔 등 다른 피임방법 사용을 병행해야 한다.

둘째는 복용 시간이다. 매일 거르지 않고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한다.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 잊어버리지 않고 규칙적으로 복용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화장할 때, 저녁 식사 후 등 일정한 시간대를 정해두는 것이 좋다. 만약 피임약 복용 후 메스꺼운 적이 있었다면 복용 시간을 잠들기 직전으로 조정하면 보다 편리하다.

셋째는 휴약기다. 한 달용 패키지로 포장된 피임약은 종류마다 휴약기가 다르지만 한 달 치를 복용하고 나면 휴약기 동안 생리가 시작된다. 휴가를 위해 생리 주기 조절용으로 피임약을 복용한다면 휴가 기간까지 휴약기 없이 피임약을 계속 이어서 먹고 휴가를 다녀온 후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늦추었던 생리가 시작된다

정해진 시간에 1일 1회 복용하는 피임약 복용을 거른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 피임약 복용을 하루 잊었다면 생각난 즉시 잊은 한 알을 복용하고 다음 날부터 원래 복용하던 시간에 계속 복용하면 된다.

때에 따라서는 한꺼번에 두 알을 복용하게 될 수도 있다. 만약 이틀 연속 총 2알의 복용을 걸렀을 때는 복용하기 시작한 시점에 따라 달라진다. 복용 1주~2주 차라면 생각난 즉시 잊은 2정을 동시에 복용하고 이후 7일간은 콘돔 사용 등 다른 피임을 병행해야 한다. 피임약을 처음 먹을 경우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나 지속적해서 복용하면 증상이 없어지므로 당황할 필요가 없다.

피임약 선택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복약 지도를 받은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산부인과 처방이 필요한 전문 피임약 외에는 약국에서도 피임약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정희정 위원은 “피임약을 정해진 용법대로 복용하지 않고 임의대로 복용하면 피임 효과는 물론 생리 지연 효과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 정확한 복용법을 숙지하고 복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areeya_ann/shutterstock]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