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 높은 스피닝 운동, 자칫 골반 틀어진다

단기간 큰 효과를 보는 고강도 운동이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높은 강도만큼 과격한 동작이 많아 관절 및 척추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고강도 운동 중 하나인 스피닝은 신나는 음악에 맞춰 실내 고정식 자전거를 타는 운동이다. 하체는 빠르게 페달을 밟고 상체는 근력 체조나 에어로빅을 한다. 일반적인 실내 자전거는 시간당 350칼로리가 소모되는 반면, 스피닝은 800~1000칼로리까지 소비돼 체중 감량 효과가 크다.

하지만 안장에서 엉덩이를 떼고 격하게 움직이는 동작이 많아, 골반과 꼬리뼈에 반복적으로 하중이 가해진다. 안장 높이와 핸들 위치가 몸에 맞지 않으면 골반이 틀어질 수도 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천장관절증후군이다.

동탄시티병원 척추관절 전문의 김병호 원장은 “천장관절은 골반에서 엉치뼈와 엉덩이뼈가 만나는 부위로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고 인체의 안정성과 체중 부하를 담당한다”며 “장시간 쪼그려 앉거나 다리를 꼬는 습관, 골반에 부하가 걸리는 스포츠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말했다.

천장관절증후군은 주로 허리와 꼬리뼈, 사타구니 주변에 통증이 발생하며, 양반다리로 앉거나 골반에 힘이 들어가는 자세를 취하기 어려워진다. 심한 경우 바깥쪽 종아리와 발가락까지 저린 연관통이 나타난다.

스피닝 운동의 올바른 방법은 자전거를 타기 전 30분 정도 러닝머신과 스트레칭으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다. 전체 분위기에 휩쓸려 개인의 체력과 관절 상태를 간과하고 무리해서도 안 된다. 무리한 동작은 자세를 흐트러지게 하고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선 안장을 자신의 몸에 맞도록 자전거 옆에 섰을 때 골반 높이까지 오도록 조절한다. 하체는 힘을 뺀 상태로 다리를 11자로 바르게 유지하며 계단을 올라가듯 반동을 이용해 탄다. 허리는 거북이 등처럼 구부린 상태로 타며, 엉덩이와 안장이 살짝 닿는 것이 바른 자세다.

스피닝 후에 급성 요통 및 꼬리뼈 통증이 발생한다면 냉찜질과 소염진통제 복용을 통해 1차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 1차적 치료로도 통증이 심할 경우 꼬리뼈 주변 신경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주사를 놓아 통증을 완화시킬 수도 있다. 초기에 치료하면 어렵지 않으나, 골반 변형이 굳어지면 교정이 쉽지 않으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