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진 음식, 식욕 높여 비만 유발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허기를 느끼는 호르몬을 자극시켜 식욕이 더 당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호르몬은 그렐린 호르몬으로 식욕을 촉진하기 때문에 ‘허기 호르몬’이라고 불린다.

이 호르몬은 지방산이 추가되는 ‘아실화 과정’을 통해 활성화돼 신체에 지방을 쌓고 궁극적으로 비만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신시내티 대학교 연구팀은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위장에서 아실화 과정을 맡는 ‘그렐린 오-아실 전이효소(GOAT)’가 많아져 그렐린 호르몬이 더 잘 활성화 된다는 사실을 쥐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연구팀은 지방과 GOAT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유전자 조작을 통해 GOAT가 많은 쥐와 적은 쥐를 만들었다. 그리고 두 무리에게 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먹였더니 GOAT가 적은 쥐는 지방을 덜 축적했고, GOAT가 많은 쥐는 지방을 더 축적했다.

GOAT는 뇌에 “지방을 저장하라”고 신호를 보내고 그렐린 호르몬 분비를 촉진 하는데, GOAT가 적은 쥐는 이 신호를 덜 보내 지방을 적게 축적한다는 것이다.

GOAT는 지방산이 많으면 활성화되는데 지방산이 많아지려면 지방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따라서 지방 섭취를 제한하면 GOAT의 활성화가 방해받고 이에 따라 그렐린 호르몬이 덜 분비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연구팀은 “기름진 음식을 먹지 않으면 그렐린이 비활성화되고 지방의 저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