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생리로 불안하다면?

휴가계획에 남자친구, 애인, 물놀이 등이 포함돼 있다면 한 가지 추가해야 할 계획이 있다. 바로 생리기간 조절과 피임,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피임계획이다.

생리기간과 휴가가 겹친다면 물놀이 때 탐폰 등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탐폰을 선호하지 않거나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이 있다. 이런 여성들은 피임약을 이용해 생리 기간을 미리 조절할 수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 따르면 피임약을 이용해 생리일을 지연시키려면 최소한 생리 예정일 5일전부터는 복용을 시작해야 하며, 원하는 시기까지 하루 1알씩 정해진 시간에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생리를 미룰 수 있다.

피임약의 원래 목적은 피임을 위한 것이므로, 정해진 복용법에 따라 생리 시작일부터 복용을 시작하는 경우 복용 첫째 날부터 바로 임신으로부터 보호가 가능하고, 생리 초기가 지난 시점에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면 복용 후 1주일간 콘돔과 같은 다른 피임수단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임의대로 피임약을 복용하면 피임효과는 물론 생리지연 효과도 제대로 얻을 수 없으므로, 본인의 생리주기를 계산해 계획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피임약도 피임효과나 생리지연 효과는 우수하지만, 피임약에 포함되어 있는 호르몬의 종류와 양에 따라 여드름이나 생리통 개선 같은 부가적인 효과 면에서는 차이가 큰 편이다.

체중증가에 민감하고 생리 주기에 따른 여드름 등 피부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산부인과 상담 후 증상에 맞는 제품을 처방 받아 복용하는 편이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