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두통…비타민 결핍 증상 10가지

입술이 갈라지거나 자주 두통이 일어나면 더 심각한 질환의 징후일 수 있다. 하지만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부족했을 때에도 이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비타민 결핍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소개했다.

입술 갈라짐=철분 혹은 비타민C가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 살코기와 고추, 케일, 두부 등을 섭취하면 좋다.

비듬=비오틴, 비타민B7, 지방산이 부족하다. 이런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는 연어, 아몬드, 땅콩버터, 해바라기 씨가 있다.

가늘어지는 모발=철분과 비타민C가 부족하다. 레몬, 키위, 딸기, 붉은 강낭콩 등이 좋다.

건선=비타민D와 B, 아연 등이 부족하다. 달걀, 새우, 참치, 버섯 등의 식품이 좋다.

코 주위 기름=비타민 B2나 아연이 부족하다. 페타 치즈, 아몬드, 고등어, 아스파라거스가 좋다.

혀에 궤양이나 통증=비타민B12, B3, 철분, 엽산이 부족하다. 검은콩이나 배추, 아보카도, 송어를 먹으면 좋다.

두통=비타민B12, B6,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호박씨, 자두, 바나나 등이 좋다.

우울증=비타민B와 D, 마그네슘이 결핍됐다. 캐슈넛, 케일, 버섯, 보리 등이 좋다.

불안증=비타민B, D와 마그네슘, 칼슘이 부족하다. 두부와 우유, 바나나, 대추 등이 좋다.

계속되는 피로=비타민B, 철분, 마그네슘이 부족하다. 말린 살구, 자두, 간, 호두 등이 좋다.

[사진출처=Kite_rin/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