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심할 때 운동하면 안 되는 이유

운동을 하고 난 이후 예전보다 피곤함을 더 느끼거나 통증이 쉽게 가시지 않는다면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일까.

이와 관련해 스트레스가 가중된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회복이 더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업무 강도가 높은 한주를 보냈거나 가족 혹은 연인과 다툰 며칠을 보냈다면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다.

미국 예일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이처럼 스트레스가 많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회복 시간이 평소보다 더 많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스트레스가 많을 때에는 무리해서 운동을 하지 말고 평소보다 하루에서 이틀 정도 더 여분의 휴식을 취한 후 충분히 몸이 회복됐다고 느껴질 때 다시 운동을 하라”고 조언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만성 스트레스는 정신적으로만 힘든 것이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과부하를 이끌 수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피곤이나 통증과 관련이 깊다는 것이다.

연구팀이 사고를 당한 경험 등의 스트레스가 있는 실험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운동 후 신체 회복 속도를 확인해본 결과, 이들이 격렬한 운동 후 근육이 회복되는 데 걸린 시간은 평균 4일이었다.

연구팀은 “신체적으로 과부하가 발생하면 이후 생기는 스트레스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게 된다”며 “운동처럼 좋은 신체적 스트레스도 과하면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또 평소 하루 운동하고 하루 휴식을 취하는 운동 주기를 유지하고 있다면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에는 하루 운동하고 이틀 쉬는 방식으로 몸의 피로를 풀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회복하려면 평소보다 두 배 이상의 쉬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만약 오래 쉬는 걸 원치 않는다면 가벼운 심장 강화 운동이나 스트레칭, 요가 등을 하라“고 말한다. 이런 내용은 미국 건강, 의료 매체 프리벤션닷컴에 실렸다.

[사진출처=Stokkete/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