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해 먼지 오래 마시면 고혈압 위험

교통공해에 의한 먼지 등에 오래 노출되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원 조엘 슈워츠 교수팀은 939명의 노화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12년 동안 4년 주기로 교통공해에 의한 먼지 노출 정도를 컴퓨터 측정했다. 매 4년 주기의 바로 전 해에도 교통공해 먼지 노출정도를 측정했다.

연구팀은 교통공해 먼지에 노출되는 시간이 늘어나면 사람들의 혈압이 올라가는 것과 관련이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4년 주기 전해에 교통공해 먼지 노출 정도를 측정했을 때 연구 대상자의 혈압은 정상 혈압보다 수축기, 확장기 혈압과 동맥압이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의 정상 혈압은 120mmHg ~80mmHg 이며, 평균 동맥압은 100mmHg이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을 넘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을 넘으면 고혈압으로 판정한다.

뒤스부르크-에센 대학 바바라 호프만 교수팀은 이전에 “교통공해가 심장마비와 발작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슈워츠 박사는 “이번 연구는 교통공해로 생기는 먼지와 혈압 및 심장병과 관계를 깊이 연구하는 데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건강, 의료 매체 헬스데이뉴스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