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질투 많은 여성 치매 위험 2배 높아

걱정과 질투심 등의 감정이 여성들의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뇌의 신경세포가 서서히 퇴화되면서 축소돼 건망증과 혼동 상태에 빠지게 되는 질환이다.

스웨덴 예테보리대학교 연구팀은 38년 동안의 연구를 통해 이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중년의 시기에 불안 해 하거나 혹은 기분 변화가 심한 여성들은 인생의 후반기에 신경계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800명의 여성을 38년간 추적 조사했다. 연구 참여 여성들의 나이는 46세 이상이었다. 연구팀은 이들을 상대로 연구 시작단계에서 다양한 형태의 기억력 테스트와 함께 신경증적 성질, 외향성 혹은 내향성 등을 따지는 성격 테스트를 실시했다.

아울러 그들이 얼마나 자주 스트레스와 공포, 긴장, 신경과민, 수면장애 등을 겪는지를 설문 조사했다, 이 조사는 0~5 수준으로 평가됐다.

그 결과, 걱정과 질투심, 마음의 변화가 심한 것 등을 측정한 신경증적 테스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그룹은 가장 낮은 점수를 얻은 그룹에 비해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이끈 레나 요한손 박사는 “대부분의 알츠하이머병 연구는 교육과 심혈관계 위험 요소, 두뇌 외상, 가족력, 유전자 등에 포커스가 맞춰져 왔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개인의 성격이 행동과 생활방식, 스트레스 반응 등에 영향을 미쳐 결국 치매 유발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전문매체인 사이언스월드리포트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