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생식기가 붓고 냄새나는 원인 7가지

여성의 생식기가 붓는 경우가 있다. 정확히 말하면 ‘질’ 부위인데, 그 원인은 뭘까. 미국 뉴욕 브루클린의 비뇨기과 전문가인 엠마 케이윈 박사가 그 원인과 처방에 대해 설명한 것을 성 전문 인터넷신문 속삭닷컴이 보도했다.

1. 이스트균(효모)에 감염

가장 흔한 원인이다. 신체에 원래 있는 천연균인 칸디다균이 과도하게 증식했기 때문이다. 질 내부의 수소이온농도(ph)가 너무 낮아지면 이 균이 번식을 하게 되고 그 결과 질 내부의 효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질이 가렵고 분비물이 치즈 같은 색을 내고 잠자리나 소변을 보는 중에 통증이 올 수 있다. 약국으로 가서 질의 ph 수치를 측정해보라. 치료법은 매우 쉽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 항균 크림을 바르거나 약을 먹으면 된다.

2. 박테리아 질증

이스트균 감염처럼 역시 질 내부의 ph 농도가 낮을 때 발생한다. 다만 증상은 다르다. 분비물이 흰색이나 회색으로 묽으며 생선 냄새가 난다.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의사에게 처방을 받으면 된다.

3. 기생충에 의한 질염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는 기생충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이다. 질이 따갑고 붓는다. 분비물은 노란색이나 녹색을 띠고 냄새가 평소보다 강하다. 바로 의사에게 가서 검사를 받는 게 좋다.

4. 알레르기 반응

성기 주변이 발열이나 빨갛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면 질 관련 제품들에 함유된 화학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것일 수 있다. 방향성 여성용품을 쓰지 말아 봐라.

5. 질 감염이나 성기 헤르페스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며 물집 등이 생긴다. 뾰족한 치료법은 없다. 다만 증상을 통제할 수는 있다. 질 감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의사를 찾아가라.

6. 붕소염

피부의 박테리아 감염으로, 통증이 매우 심하다. 피부가 적색으로 변하고 물집이 생긴다. 이런 증상일 때는 즉시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몸 전체로 퍼지면서 질 부위에서도 증상이 타나나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7. 거친 잠자리 탓

거칠게 관계를 했거나 시간이 너무 길었을 때, 또는 윤활제를 쓰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다. 생식기에 하루 이틀 정도 휴식을 주면 된다.

    이신우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