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마그네슘… 함유 식품은?

 

마그네슘 섭취가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UPI통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인디애나대학 공중보건대학 연구팀이 마그네슘 보충제에 관한 임상실험 34개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마그네슘이 동맥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에 따르면 마그네슘 보충제를 매일 368㎎씩 3개월 동안 섭취한 사람들은 수축기 혈압(최고혈압)이 2mm/Hg, 확장기 혈압(최저혈압)이 1.78mm/Hg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마그네슘은 혈류를 개선시키며 혈압을 낮추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한국영양학회는 마그네슘 하루 섭취량을 성인남성은 350mg, 성인 여성은 280mg, 임신 여성은 320mg 권하고 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중요한 구성물질의 하나며 뇌의 노화작용을 늦추고 면역기능이 정상 작동하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꼽힌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알레르기, 천식, 심장병을 겪을 수 있다.

연구팀의 수잔 사타인바움 박사는 “마그네슘은 보충제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통해 섭취해도 된다”고 말했다.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콩, 현미, 호두 같은 곡물, 시금치 같은 녹색 잎채소, 바나나 같은 과일, 해조류 등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