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 위해 기도하면 화병 가라앉는다

 

기분이 상하고 화가 나는 일이 생겼을 때 마음을 다스리고 싶다면 누군가를 걱정하고 그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연구팀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남을 위해 기도하면 부정적인 감정이 줄고 안정을 찾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53명의 대학생에게 현재 분노, 우울함, 긴장, 피로, 활력을 어느 정도 느끼고 있는지 조사한 다음 학생들이 크게 화날 만한 상황을 만들었다.

그 다음 암환자의 스토리가 실린 신문기사를 보여주고 무작위로 고른 일부 학생만 이 환자를 위해 기도하거나 그에 대해 염려하는 시간을 갖게 했다. 그런 뒤 앞서 조사한 현재 감정의 정도를 다시 묻자, 남을 위해 기도하거나 염려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분노의 감정이나 부정적인 감정이 줄어들었다.

이 결과는 설문에 응한 학생이 어떤 종교를 믿거나, 평소 기도를 하는지에 관계없이 공통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브래드 부시먼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기도하는 행위가 분노와 공격성을 누그러뜨리는 데 실제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단 남을 위해 기도할 때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과거 연구에서는 안 좋은 감정을 기도를 통해 털어놓으면 기분이 나아지고, 미워하는 사람을 위해 기도하면 그 사람을 용서하기가 한결 수월하다고 보고된 일이 있다. 하지만 부시먼 교수팀의 연구에 따르면 전혀 모르는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나쁜 감정을 털어버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런 내용은 미국 폭스뉴스 등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