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에 2분만 격렬 운동해도 당뇨 예방-치료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당뇨병은 그 자체뿐만 아니라 합병증이 더 무섭다.

당뇨병 합병증으로는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신경 합병증, 당뇨병성 콩팥증, 간 경변,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소화기 장애, 발 궤양, 성기능 장애 등이 있다. 그런데 이런 당뇨병과 관련해 일주일에 3차례 아주 잠깐씩 실내운동용 자전거를 맹렬하게 타면 당뇨병을 예방하기에 충분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여기에 이미 발생한 당뇨병을 치료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배스대학교 연구팀은 자원자들에게 실내자전거를 20초씩 격렬하게 타는 운동을 한번에 2회씩, 일주일에 3차례 하게 했다.

6주 뒤 이 대학교 건강학과에서 검사한 결과, 이들의 인슐린 기능은 28%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제2형(성인형) 당뇨병은 인슐린 기능의 저하로 인해 혈당치가 위험할 정도로 높아질 때 발생하는 병이다.

이는 운동부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당뇨병은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혈당치를 낮게 유지할 수 있지만 인구의 66%는 바쁜 생활양식과 동기 부족 때문에 권장사항인 주 5회 하루 30분 운동을 하지 않고 있다.

연구팀의 닐스 볼라르드 박사는 “근육에는 글리코겐이 저장돼 있다가 운동할 때 사용된다”면서 “운동 후에 근육은 이를 혈당으로부터 보충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활동을 적게 하는 사람들은 근육이 이런 일을 할 필요가 적다”면서 “이는 인슐린 민감성 저하, 높은 혈당 수준, 궁극적으로 제2형 당뇨병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격렬한 전력질주를 하면 인슐린 민감성이 개선된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다”면서 “우리의 연구목표는 더욱 짧고 쉽게 이런 효과를 내는 방법이 있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볼라르드 박사는 “우리의 방식보다 더 빠르고 쉽게 근육으로 하여금 글리코겐을 사용하게 만드는 운동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20초간 격렬히 운동하는 우리 방식은 적당한 강도로 1시간 운동한 것과 맞먹는 양의 글리코겐이 분해되게 만든다”고 말했다. 이 같은 내용은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