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했던 하루… 감사와 함께 심신 풀어주기

 

김현진의 굿나잇 요가(82)

가끔 공항이나 기내에 들어설 때마다 공손히 인사하는 승무원을 보게 된다. 올곧은 ‘ㄱ’자가 전하는 공손함을 경험한 이들은 알 것이다. 승무원의 대표적인 응대서비스 배꼽인사는 감사와 존경, 반가움을 표현하는 열 마디 이상의 말을 대신할만하다. 그래서인지 이제 항공사뿐만 아니라 백화점이나 대형병원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인사법이 된 듯하다.

공손한 배꼽인사를 눈여겨보면, 다리를 가지런히 모으고, 두 손을 배 위에 얹어 등을 곧게 편 채 90도에 가깝게 상체를 숙여 인사한다. 이 인사법은 구부정한 척추를 열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복부에 힘을 키워주면서, 햄스트링(대퇴후면)을 스트레칭 시켜준다. 이 인사법과 흡사한 자세가 요가의 ‘아르다우타나사나’라는 자세이다. 승무원 배꼽인사의 신체적 특징을 극대화한 자세라고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고개를 숙여 인사하는 문화라 그런지, 필자의 경우 이렇게 상체를 숙인 채 수련하는 요가 자세를 경험할 때마다 스스로 감사와 숙연함을 느끼게 된다. 게다가 몸이 유연해졌음에도 복부의 힘을 유지하며 자세를 유지해야 해서 허리를 누르거나 배를 내밀지 않는 절제의 경험도 하게 된다.

그 어느 때보다도 몸과 마음이 고단했던 하루를 보냈다면 고개숙인 아사나로 마무리해보자. 보다 여유 있게 잠을 청할 수 있을 것이다.

준비물 : 원형 막대 or 요가보우

아르다우타나-척추와 다리 곧게 뻗어내면서 복부 힘 키우기

두 발을 골반너비로 11자가 되도록 벌리고 선다. 두 손등이 앞을 향하도록 어깨너비 정도로 요가 보우를 잡고, 보우를 가로로 세워 고관절 위에 지나도록 가볍게 댄다.

숨을 들이쉬고, 양 무릎을 가볍게 굽히고, 내쉬면서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두 손으로 요가보우를 뒷벽을 향해 밀어내면서 상체를 앞으로 쭉 뻗고, 두 다리도 편다. (발바닥의 앞꿈치와 뒤꿈치에 체중을 고르게 실어 꼬리뼈를 치켜세우고ㅡ 허벅지에 힘을 주어 다리를 강하게 편다.)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복부를 등 쪽으로 끌어당긴 채 상체를 90도로 깊게 숙인다. 가슴을 펴고 턱을 당겨 정수리가 앞 벽을 밀고나가는 느낌으로 뒷목을 길게 열어준다.

자세유지하면서 30초 정도 호흡한다.

FOCUS & TIP

 

1. 발뒤꿈치와 무릎에 무게중심을 두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등이 굽지 않도록 주의한다.

3. 허벅지 안쪽과 복부를 동시에 조여 안정감 있게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4. 턱이 과하게 들리지 않도록 당기고 정수리가 앞 벽을 향하도록 한다.

글, 모델 / 대한사회교육원협회 요기니 요가 김현진

사진 / 끌라르떼 스튜디오 황보병조

의상 / 리바디

헤어 / 천경숙헤어 헤어아티스트 고 은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