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성 궤양치료제, 신장질환 유발 위험

 

소화성궤양치료제(PPI)를 복용하는 사람은 매운 음식이나 카페인이 든 초콜렛·커피를 먹으면 안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PPI는 신장(콩팥) 기능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만성신장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예일대학과 호주 로얄 브리스번 여성병원 공동 연구팀이 동맥경화위험연구(ARIC)에 참가한 1만48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건강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PPI를 복용하지 않았던 환자는 만성신장질환이 생길 위험이 10년 동안 8.5% 증가한 반면, PPI를 복용한 환자(322명)은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팀이 펜실베니아 가이징거 의료 시스템을 통해 24만8751명의 환자 건강기록을 분석했더니 10년 동안 1만6900명의 환자가 PPI를 사용했으며, 만성신장질환이 생길 위험은 15.5%로 드러났다. PPI를 복용하지 않은 환자의 만성신장질환 위험률은 14%에 그쳤다.

연구팀은 “하루에 2번씩 복용하는 PPI는 1번 복용할 때보다 만성신장질환 위험이 더 크다”며 “최근 조사에 따르면 PPI처방 중 25~75%는 불필요한 것으로 드러나, 처방·복용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속쓰림을 종종 앓는 환자에게 소화성궤양치료제 복용보다 식습관 개선을 추천했다. 연구팀의 벤자민 라자루스 박사는 ”위산역류로 속쓰림을 앓는 사람은 아보카도, 생선, 쌀 등을 주로 먹는 게 좋고, 양파나 시트러스, 초콜릿은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심각한 위산 역류로 인해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 H2차단제 같은 약을 복용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라자루스 박사는 “H2차단제는 PPI만큼 기능이 좋지 않지만, 부작용이 적어 비교적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내과의학 저널(JAMA Internal Medicine)에 게재됐다.

    한아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