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찌우고 수면 방해하는 ‘나쁜 야식’ 4가지

 

불필요한 열량 섭취하게 해

밤늦게 일을 하거나 책을 읽으면서 배가 출출해지고 입이 궁금할 때면 자연스레 간식을 찾게 된다. 그럴 때 조금이라도 건강을 생각하는 야식을 생각한다면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프리벤션닷컴’이 소개하는 ‘나쁜 야식 4가지’는 피하는 게 좋겠다. 불필요한 열량을 섭취하게 하는데다 수면을 방해하는 식품들이기 때문이다.

케이크, 쿠키=취침 전 당분이 들어간 음식을 조금 먹는 것은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큼지막한 초콜릿 케이크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이는 혈당량을 치솟게 해 수면을 취하는 데 방해가 된다. 또한 케이크, 쿠키 등 탄수화물이 들어간 스낵은 피하는 게 좋다. 대신 사과를 먹는 게 좋다.

패스트푸드=기름지고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다음날 아침 몸을 무겁게 하고 위장을 부담스럽게 할 뿐 아니라 소화시키기도 어렵게 한다. 따라서 패스트푸드와 아이스크림, 치즈가 많이 들어간 음식 등은 잠자리에 들기 전엔 피해야 한다.

향신료를 많이 친 음식=매운 소스 등 향신료를 많이 친 음식은 늦은 밤에는 먹지 마라. 향신료를 넣었거나 매운 음식은 위장을 들썩이게 한다. 게다가 향신료 속의 화학성분이 감각을 자극해서 잠을 푹 자지 못하게 한다.

고기류=지방질이 많은 음식처럼 붉은 살코기를 늦은 밤에 먹는 것은 위장에 부담을 준다. 위장이 이를 소화하느라 애쓰는 동안 그만큼 숙면이 방해를 받는다. 치킨이나 돼지고기 역시 마찬가지다. 단백질 식품을 모두 피할 필요는 없지만 문제는 그 양이다. 요구르트 한 컵 정도면 괜찮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