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꼬는 거야?” 이모티콘 잘못 썼다간 낭패

 

최근 문자메시지 등에서 이모티콘 사용이 늘고 있는 가운데 이모티콘이 상대에게 빈정대는 느낌을 더욱 크게 심어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무심코 이모티콘을 보냈다가 낭패를 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영국 노팅엄대학교 연구팀은 텍스트 기반의 빈정대는 말투가 담긴 메시지에 다양한 이모티콘을 더했을 때 그 효과가 강화되는지를 확인하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팀은 학부생 200명을 대상으로 메시지 내용을 판단할 때 이모티콘과 구두법이 미치는 영향을 실험했다. 이모티콘은 카툰 형태가 아닌 텍스트 기반의 윙크하는 얼굴(;-))과 입술을 내민 얼굴(:-P)을 이용했다. 구두법은 감탄부호(!), 생략부호(…), 마침표(.)를 사용했다.

실험 결과, 비꼬는 문자 메시지가 담긴 경우 이모티콘과 구두법 활용 여부와 상관없이 해당 내용을 비아냥대는 말투로 인지했다. 단 이모티콘 2개와 생략부호를 사용하면 좀 더 비꼬는 말투로 감지했다. 감탄부호나 이모티콘 1개만 사용했을 때는 상대적으로 좀 더 긍정적인 메시지로 받아들이는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이야기가 지루했어”와 같은 애매모호한 메시지에 대해서는 이모티콘과 구두법이 비꼬는 말투로 해석하는데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침표나 생략부호를 사용할 때보다는 윙크 이모티콘을 사용했을 때 좀 더 비꼬는 말투로 인식하는 결과를 보였다. 즉 이모티콘은 상대방이 메시지 내용을 비꼬는 말투로 해석하도록 유도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내용은 국제학술지 ‘실험심리학 계간지(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에 최근 실렸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