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사망 3위 COPD, 국내 표준치료 미흡

 

국내에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에 대한 표준치료가 미흡해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COPD 표준치료 시행 정도를 평가한 결과, 조기발견을 위한 폐기능검사 시행률과 가장 중요한 치료제인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률이 매우 낮았다.

24일 심평원이 공개한 ‘COPD 1차 적정성 평가’ 결과를 보면 연간 1회 이상 실시한 폐기능검사 시행률이 58.7%에 그쳤다. COPD는 기침이나 호흡곤란이 있더라도 질병이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환자가 증상을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발병하면 치료하기 쉽지 않아 조기발견을 위한 폐기능검사가 필요하다.

COPD의 가장 중요한 치료약제인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률도 67.9%로 낮았다. 기도를 확장시켜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흡입기관지확장제는 먹는 약보다 효과가 뛰어나고, 부작용이 적다. 약제를 정확하게 흡입해야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사용 초기에는 전문가 교육을 통해 정확하게 사용하는지 확인받는 것이 중요하다.

표준치료는 미흡했지만, 환자가 연간 3회 이상 한 개 기관에서 꾸준히 진료 받는 비율은 85.5%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 폐기능이 점차 저하되는 COPD는 환자 상태를 정기적으로 추적 관찰해 치료방향을 결정하고, 합병증 발생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호흡기내과 전문의들은 “COPD를 일으키는 가장 주요한 원인은 흡연으로, 담배를 계속 피우는 환자는 금연을 실천한 환자보다 급성 악화가 자주 발생해 입원하거나 사망할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며 “질환에 대한 치료와 함께 금연을 실천해야 질병이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OPD는 주로 40세 이상 성인에서 기관지가 좁아지고 폐실질이 파괴돼 숨이 차는 호흡기 질환이다. 지난 2013년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40세 이상 유병률은 13.5%, 65세 이상 31.5%였다. COPD는 전 세계 사망원인의 3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COPD 입원환자는 인구 10만명당 212명으로 OECD 평균보다 높아 적극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심평원은 국민이 COPD 진료기관을 쉽게 찾아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이번 평가결과를 1~5등급으로 홈페이지 내 병원평가정보란에 공개했다. 평가대상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만40세 이상 COPD로 외래환자를 진료한 6691개 의료기관이다. 심평원 윤순희 평가2실장은 “질 개선이 필요한 의료기관에 대해 질 향상을 지원하고, 국민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폐기능 검사 시행과 흡입기관지확장제 사용을 위해 관련 학회와 적극 협력해 알려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