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한 향기, 생각과 행동까지 바꾼다

냄새의 영향력 입증

미세한 향기가 사람의 행동과 생각에 예상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럿거스 대학교 연구팀은 59명의 대학생을 두 종류의 방에 들어가게 했다. 하나의 방에는 샤넬 넘버 5(No.5) 향수나 존슨 앤 존스 베이비파우더의 꽃향기를 피 실험자들이 알아차릴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조금만 뿌렸다. 다른 방에는 그냥 신선한 공기만 채워지게 했다.

방 안에서 학생들은 자신들의 과거와 현재에 일어난 일과 미래에 벌어질 일에 대해서 글을 쓰는 과제를 받았다. 그 다음엔 무언극을 연기하는 마임 배우가 있는 다른 방에 들어가 자신들의 어린 시절 감정을 배우가 연기하도록 지도하는 역할을 맡았다.

그 결과, 미세한 꽃향기가 있는 방에서 쓴 글에는 향기가 없는 방에서 쓴 글보다 ‘행복’과 관련된 단어가 약 3배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꽃향기 방의 학생들은 무언극 배우를 지도할 때도 가까이 다가가거나 신체접촉을 하는 등의 적극성을 보인 비율이 74%에 이르렀다. 반면 신선한 공기만 있던 방의 학생들은 15%만이 이 같은 태도를 보였다.

연구팀의 하비랜드-존스 박사는 “미세한 꽃향기의 존재가 학생들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전문가인 패트리시아 윌슨 박사는 “꽃향기는 사람의 기분을 좌우 한다”며 “꽃향기를 맡아서 행복한 기분을 느끼면 머리 속 기억 저장고에서 그 기분에 맞는 기억들을 떠올린다”고 설명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 웹사이트 ‘라이브사이언스’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