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언어 하면 뇌졸중 회복률 2배 높아

치매도 더 늦게 발생

두 개 언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은 한 개 언어만을 하는 사람에 비해 뇌졸중에서 벗어나 정상 기능을 회복하는 비율이 두 배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에딘버러대학교 연구팀은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거주하는 608명의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뇌졸중 이후 집중력과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등 정상 기능을 회복하는 비율을 분석했다. 하이데라바드는 여러 가지 언어가 사용되는 다문화 도시여서 연구 대상지역으로 선택됐다.

연구결과, 두 개 언어를 구사하는 환자 중 40%가 뇌졸중에서 벗어나 정상 기능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한 가지 언어를 사용하는 환자는 회복률이 20%에 그쳤다. 이전의 연구에서 한 개 이상의 언어를 할 줄 아는 사람들은 한 가지 언어 사용자에 비해 치매에 더 늦게 걸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의 토마스 바크 교수는 “2개 국어를 쓰다보면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전환하게 만들며 이러한 과정에서 한 언어를 억제하는 반면 대화를 위해 다른 언어를 활성화시킨다”며 “이런 전환 과정에서 뇌 운동이 끊임없이 일어남으로써 뇌졸중 환자가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한 가지 이상의 언어를 말하려는 정신적 도전이 인지 유지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뇌졸중이나 치매 같은 손상을 주는 요인들에 대처하는 뇌의 능력도 높인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뇌졸중(Stroke)’ 저널에 실렸으며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