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응급환자 5000명 병원 3곳 이상 전전”

 

연간 17만명의 중증응급환자가 처음 방문한 병원에서 진료받지 못해 이송되고 있으며, 그 중 5천명은 3개소 이상의 병원을 전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병원을 전전하는 경우 응급수술까지 2.5시간이 지연되고 중증도 보정 사망률은 4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가 이 같은 응급의료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전국 어디서나 1시간 이내 도달 가능한 권역응급센터 21곳을 연내 추가 선정하고, 연간 1300억원의 의료수가를 투입하는 등 대대적인 개편에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중증응급환자가 전문인력이 없거나 병실이 없어서 여러 병원을 전전하다 골든타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응급의료체계를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개편한다”고 10일 밝혔다.

중증응급환자가 여러 병원을 전전하는 이유는 중환자실 부족과 심야시간 수술팀 부재 등 응급진료 인프라의 부족 때문이다.

우선 24시간 중증응급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시설․인력․장비를 갖춘 ‘권역응급센터’를 현행 20개소에서 향후 41개소까지 확대한다. 현재는 ‘권역’의 개념이 행정구역(16개 시도)에 따라 인위적으로 나뉘어 있으나, 이를 생활권 중심의 29개 권역으로 개편된다.

지역별 응급환자의 병원이용, 인구수, 도달시간 등을 고려해 응급의료 권역을 정하게 된다. 농어촌 취약지에서도 1시간내 권역응급센터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고, 환자가 많은 대도시 지역은 수용능력을 고려해 복수의 권역응급센터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응급실에서의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감염의심환자는 입구에서부터 선별하고 일반환자와 격리해 진료하게 된다. 이를 위해 격리병상도 최소 5병상 이상 확보하도록 할 계획이다.

권역응급센터 응급실에는 충분한 전문의와 간호사가 배치되고 응급중환자실 야간 수술팀을 가동하기 위한 비용도 지원된다. 이를 위해 응급의료 수가를 개선해 2016년부터 연간 1300억원의 건강보험 재정이 추가 투입된다.

보건복지부는 “응급수가 개선으로 환자의 부담이 지나치게 늘지 않도록 중증외상환자, 취약지 응급실 이용환자 등의 본인부담 경감도 병행 추진된다”면서 “권역외상센터에서 진료받은 중증외상환자의 본인부담률은 심뇌혈관 환자처럼 현행 20%에서 향후 5%로 완화된다”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