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임신을? 진단테스트기 정확한 사용법

 

최근 임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임신진단테스트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임신진단테스트기는 수정 후 7~10일 후부터 분비되는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hCG)을 소변에서 확인해 임신 여부를 알려주는 체외진단용 의료기기이다.

융모성선자극호르몬(Human Ghorionic Gonadotrophin, hCG)은 태반의 영양막세포에서 생성되어 임신 유지를 도와주는 호르몬으로 수정 후 7-10일 후부터 분비된다.

임신진단테스트기는 생리예정일 이후에 사용하며 호르몬 농도가 높은 아침 첫 소변을 충분히 적신 후 평평한 곳에 놓고 3-5분 정도 기다린 후 결과를 확인한다. 대조선과 검사선에 모두 선이 나타나면 임신이며, 검사선에만 선이 나타나는 경우 다시 검사해야 한다.

사람에 따라 임신 초기에 호르몬 농도가 낮아 검사선이 희미하게 나타나거나 안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임신이 의심되면 48시간 후 다시 검사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hCG)이 함유된 배란 유도제와 같은 약을 복용하면 임신으로 표시될 수 있다. 자궁 외 임신이나 융모성 질환 및 비임신성 종양에 의해서도 임신으로 판단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 등이 임신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임신진단테스트기의 올바른 사용법이 중요하다”면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서 임신이 확인되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임신 여부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면 임신 초기에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