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자들이 절대적으로 권하는 교체 식품

콜레스테롤, 나쁜 지방 증가

주부들은 식품을 고를 때 나름대로 건강에 좋은 것을 고르려 한다. 그렇다면 영양학자들은 이런 선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톱 밸런스 뉴트리션’의 창업자이자 영양학자인 마리아 벨라는 “결코 선택하지 말아야 할 식품이 몇 가지 있다”고 말한다. 미국의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영양학자들이 “노”를 외치며 대체하라고 권하는 식품 4가지를 소개했다.

가공육→로스트비프=베이컨과 소시지, 핫도그, 햄 같은 가공육 관련 제품은 주변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다. 저장성을 높이거나 영양을 강화하기 위하여, 또는 소화 흡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특수한 가공을 한 이런 가공육에는 질산염이나 아질산염이 많이 들어있다. 이 화합물은 직장암이나 전립샘암 등 몇 가지 암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양학자들은 “이런 가공육 대신 로스트비프를 먹어야 한다”며 “큰 덩어리로 오븐 등에 구운 고기를 말하는 로스트비프는 나트륨이 적게 들어있고 단백질 함량은 높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백색 초콜릿→다크 초콜릿=한 때 몸무게가 95㎏에 육박했던 한 영양학자는 “그 때부터 백색 초콜릿에는 손도 대지 않았다”고 말한다. 영양학자들은 “백색 초콜릿 대신 카카오 함량이 많아 심장병 위험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기분을 향상시키는 데 좋은 다크 초콜릿을 먹으라”고 말한다.

옥수수, 해바라기, 포도씨 기름→올리브유, 아마씨유=벨라는 “옥수수기름이나 해바라기 기름에는 오메가-6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며 “이 성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속에 염증을 증가시키고 심장병 위험을 높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고 나이에 비해 빨리 늙게 만든다”고 말한다.

그는 “또 포도씨 기름은 최근에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화학물질들이 너무 많이 들어 있어 피하는 게 좋다”며 “대신에 올리브유와 아마씨유, 다른 건강에 좋은 천연 기름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살균 가공된 치즈→염소젖 치즈=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치즈에는 유화제와 유청 단백질, 그리고 너무 많은 나트륨이 들어가 있다. 치즈가 살균, 가공됐다는 것은 치즈는 51% 정도 밖에 되지 않고 건강에 좋지 않은 가공된 것들이 많이 들어있다는 뜻이 된다.

염소젖 치즈는 이런 치즈를 대신할 수 있는 훨씬 건강에 좋은 치즈다. 염소젖 치즈는 다른 치즈보다 훨씬 작은 지방 덩어리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가 아주 잘 된다. 또한 칼로리와 지방이 낮아 몸무게를 줄이는 데 완벽한 식품으로 꼽힌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