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으로 발생하는 안 좋은 8가지

체중 늘고 혈압 상승하고…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그다지 좋지 못한 여러 가지 일이 발생한다. 수면은 왜 중요할까. 미국의 생활건강 매체인 ‘팝슈가닷컴’이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무서운 일 8가지를 소개했다.

많이 먹게 된다=잠이 부족하면 평균 300칼로리를 더 먹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잠이 부족한 사람들은 먹고 싶은 것을 마음껏 먹게 했을 때 잠을 충분히 잔 사람들보다 훨씬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수하지 못한다=장수의 비결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5시간 이하로 자는 여성들은 5시간 이상 자는 여성에 비해 장수할 가능성이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살이 찐다=논리적으로 따지면 매일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면 체중이 더 늘어난다. 하지만 먹는 것에 의해서만 살이 찌는 것은 아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신체에 스트레스를 초래한다. 이렇게 되면 신진대사가 느리게 작용하게 돼 지방을 쌓이게 하고 결국 체중 증가로 이어진다.

뇌를 줄어들게 한다=연구에 따르면 만성적으로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더 적고 덜 조밀한 뇌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되면 의사 결정 등을 담당하는 신경체계의 중요한 부위에 영향을 준다.

혈압이 높아진다=연구에 의하면 5년 동안 매일 1시간 정도의 수면시간을 놓친 사람들은 고혈압 발생 위험이 4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에 걸릴 가능성을 증가시킨다=충분히 잠을 자지 못한 사람들은 감기 바이러스에 취약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기억력을 악화시킨다=밤새 제대로 못자고 뒤척인 뒤 꼭 해야 할 일을 기억하지 못한 적이 있지 않은가. 수면 주기의 초기 단계에 경험하는 렘 수면파는 기억력과 창조성을 증강시킨다. 따라서 전날 밤 충분히 자지 못했다면 기억하는 능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짧은 시간이라도 낮잠을 자는 게 좋다.

짜증이 잘 나게 만든다=연구에 따르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감정에 적절하게 대처하거나 어떤 상황에 잘 대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