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관련 질환자 28만 명… 최근 약간 줄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과 버거병 등 흡연 관련 질환으로 병의원을 찾은 사람은 최근 5년간 소폭 줄었지만, 전체 진료비는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오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2010-2014년까지 심사결정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진료인원은 28만3천명으로 8천명(-2.9%) 감소하고, 진료비는 1430억원으로 194억원(15.7%)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흡연 관련 질환 중 COPD로 진료를 받은 사람이 27만6천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버거병 5천5백명, 흡연에 따른 정신행동장애 2천2백명이었다. 진료을 받은 환자의 90% 이상은 50세 이상 고령층이었고, COPD와 버거병은 노년층, 정신행동장애는 중년층에서 진료인원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심평원은 “흡연에 따른 정신행동장애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매월 2-3백명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12월 담뱃값 인상을 앞두고 금연을 결심한 사람들이 늘면서 진료인원이 5백명 이상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COPD는 기관지나 폐에 나타난 비정상적인 염증반응이며, 버거병은 손발의 동맥 중에서 직경이 작은 중소 동맥에 염증과 혈전이 생기는 질환이다. COPD의 경우 초기에는 증상을 전혀 못 느끼다가 병이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면서 만성기침, 가래, 호흡곤란이 나타나게 된다. 버거병은 초기에 냉감, 순환장애로 인한 통증인 파행증이 나타나며, 병이 진행될수록 궤양과 괴사 등을 유발한다.

COPD와 버거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연 ‘금연’이다. 모든 흡연자들이 COPD, 버거병에 걸리진 않지만, 지금까지 흡연은 COPD, 버거병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3년 국민건강통계를 보면 국내 성인 흡연율은 남성 42.1%, 여성 6.2%였으며, 남성은 30대, 여성은 20대 흡연율이 높았다.

심평원 김학주 심사위원은 “흡연자는 기침, 가래, 손발이 차거나 저림 등의 가벼운 증상이라도 진단을 받아야 한다”며 “간접흡연도 폐암이나, 허혈성 심질환, 호흡기질환, 유아 돌연사증후군 등의 위험 인자가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비흡연자도 간접흡연에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