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외로우신가… 밤에 자꾸 자다 깨는 당신

 

심리적 외로움, 건강에 악영향

일반적으로 탄탄한 경제력과 인터넷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자신들만의 삶을 만끽하며 홀로 사는 신세대 남녀를 싱글족이라 부른다. 하지만 이렇게 혼자 지내는 등의 이유로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일수록 잠을 푹 못 잔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미국 시카고대학교 연구팀은 95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외로운 감정이 숙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를 실시했다. 참가자 중 사회적으로 고립된 이들은 한 명도 없었다. 즉 외로움을 느끼는 이유가 개인적인 감정 때문이지 집의 위치가 외진 곳에 있어서 등의 환경적 이유는 아니었다.

연구팀은 이들의 외로움을 측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심리적으로 더 외롭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밤에 깨는 횟수가 더 잦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자다 깨다를 반복하는 수면을 의학적으로는 ‘분절 수면’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외로움이 이들의 전체 수면시간에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었다. 외로운 사람들은 분절 수면 현상을 겪었다 뿐이지 잠을 잔 시간은 일반인과 비슷했다는 것이다. 또 밤에 잠을 설쳤다고 낮에 더 졸려 하는 현상도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수면 시간이 같아도 분절 수면을 겪으면 건강에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다”면서 “심리적 외로움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런 내용은 헬스데이뉴스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