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에는 듯한 통증…레이노증후군 예방법

 

장갑, 두꺼운 양말 착용 도움

기온이 뚝 떨어진 날씨에 손발이 유난히 찬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손발이 차고 저릴 뿐만 아니라 에는 것 같은 통증을 동반한다면 레이노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 질환은 혈관 질환 중 하나로 말초 혈관의 과도한 수축으로 손이나 발끝에 피가 통하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레이노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추운 날씨에 손가락과 발가락 끝이 창백해지고 푸른빛으로 바뀌는 등 색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레이노 증후군이라고 한다. 레이노 증후군으로 인한 손가락과 발가락의 색 변화는 비교적 눈에 띄게 나타난다.

추위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면 하얗게 되고, 혈액 내 산소 농도가 떨어지면 푸른빛을 띠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은 계절과 상관없이 손과 발이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거나 찬물에 닿았을 때도 나타날 수 있지만 질환 특성상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민병원 정맥류센터 김혁문 진료과장은 “레이노 증후군 환자 50% 이상이 당뇨, 갑상샘 질환 등 전신질환과 관련이 있다”며 “전신질환 치료는 물론 레이노 증후군 증상이 심할 경우 피가 통하지 않아 일부 조직이 괴사 될 우려도 있기 때문에 추운 날씨 손과 발 통증이나 피부 색 변화 등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레이노 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호르몬 장애, 동맥경화, 전신질환 등으로 다양하며 스트레스와 흡연 등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교감 신경 작용을 부추겨 혈관이 수축하고 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추위에 신체가 노출 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추운 날씨에 양말이나 옷을 겹쳐 입고 장갑을 착용하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 체온을 높이기 위해 평소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고 족욕을 하면 혈관 이완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여기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부추, 호두, 땅콩, 은행, 생강 등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