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 시 나타나는 의외의 증상

수면부족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성공하기 위해서는
잠을 희생해야만 한다고 강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예상치 못한 증상들이 나타나도
우리는 잠을 포기해야만 하는 걸까요?

 

 

 

수면 부족이 만성 신장(콩팥)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만성 신장질환은 원인과 관계없이 3개월 이상 신장기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미국 일리노이대학 병원 신장질환 전문의 안나 리카르도 박사는 수면 부족과 수면의 질 저하가 만성 신장질환을 투석이 필요한 신부전으로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수면 부족은 심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비만을 불러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수면 부족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잠이 부족할 때 겪을 수 있는 뜻밖의 행태를 소개했습니다.


[사진출처=Suzanne Tucker/shutterstock]

내가 이렇게 먹는 이유를
나도 잘 모르겠네?

게걸스러워졌다
아침을 먹지 않거나 운동을 더 심하게 하는 것도 아닌데 하루 종일 배가 고프다면 수면 부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0년 섭식행동학회 회의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배고픔을 촉발하는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를 높인다고 합니다.

이 호르몬이 조금만 늘어도 간식을 찾게 되고 고 탄수화물, 고칼로리 음식이 당기게 된다고 하죠. 이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비만이 되기 쉬운 이유기도 합니다.


[사진출처=Africa Studio/shutterstock]

슬픈데… 왜 슬픈지 모르겠어서 더 슬프다….

자주 슬퍼진다
TV를 보다가 눈물을 흘리는 자신을 보고 당황스러워한 적은 없나요? 여성들은 생리 전 증후군을 떠올릴 수도 있겠지만 수면이 부족해도 쉽게 감정적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잠이 모자랄 경우 두뇌는 부정적이고 혼란스러운 이미지에 60% 이상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출처=Africa Studio/shutterstock]

어디보자… 내가.. 뭔가 잊어버린 거 같은데….

잘 잊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집중이 잘 안되면 나이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죠. 그러나 진짜 원인은 수면 부족일 수 있습니다.

잠을 적게 자면 전반적인 인지력에 문제가 생기고 주의 집중의 어려움, 혼란, 민첩함 저하, 건망증, 학습 장애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쇠를 어디 뒀나 기억이 안 날 때는 지난밤에 얼마나 잤는지를 먼저 따져보는 게 우선일 수 있어요.


[사진출처=Suzanne Tucker/shutterstock]

아차차… 시리얼을 흘려 버렸네!
어제 엄마 몰래 늦게 자서 그런가!?

보통 때보다 동작이 서투르다
자명종을 누를 때 시계를 떨어뜨리고 시리얼에 우유를 붓다가 흘리고, 나가다가 문에 발을 찧는 경우 있죠? 다 밤을 잘 못 잔 탓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졸릴 때 동작이 굼뜨거나 정확하게 행동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반사운동이 둔해지고, 균형감과 깊이 감각이 불안정해지죠. 그래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고, 반응 속도가 늦어지면서 달걀곽이 그냥 바닥에 떨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사진출처=F8 studio/shutterstock]

 

 

싸우고시펑?
피나고시펑?

 

 

사랑의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
배우자나 연인에게 각별한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나 건강이 안 좋다기보다는 잠을 푹 자지 못한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늘어나면서 매사에 의욕이 없어지기 때문이죠.

 

 

반복되는 잦은 실수들이
얼마나 자책감을 들게 하는데요.
그 것이 반복될 수록
자신감과 의욕도 떨어집니다.
수면부족이 단순한 문제가 아닌 이유죠.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