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모습에 황홀경을 느끼는 사람들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다른 사람도 사랑하는 이타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항상 본인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한다는 거죠그런데 본인을 사랑하는 마음도 도가 지나치면 문제가 됩니다자아도취증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심리학계에서 어둠의 3요소라고 칭하는 것들이 있습니다반사회적 성향냉소적 성향과 더불어 또 한 가지 이 요소에 속하는 것이 바로 자기도취증인데요, ‘나르시시즘이라고도 불리는 자기도취는 사회에 독이 되는 심리상태로 분류됩니다.

 

그렇다면 자기애가 지나치게 강한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 커닝해도 죄책감이 없다

 

자기애에 빠진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커닝을 많이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성적은 자신을 과시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입니다자기도취증이 있는 학생은 부정행위를 써서라도 성적을 높일 방법을 찾습니다.

 

나르시시즘이 있는 사람은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될 수도 있는 점을 크게 고려하지 않죠윤리적인 문제에 신경을 덜 쓰다 보니 커닝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나이에 상관없이 SNS를 즐긴다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즐기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미국 미시간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젊은 사람이든 나이든 사람이든 SNS에 심취한 사람들은 자아도취증에 빠져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자기노출증타인에 대한 착취적 감정우월감권위적 태도자기만족감 등을 기준으로 나르시시즘을 측정한 결과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 잔소리는 나르시시즘의 표출?

 

배우자 혹은 직장 상사의 쉼 없는 잔소리숨이 턱 막히지만 도저히 막을 방법은 없고갑갑할 때가 있을 거예요말하는 사람은 충고라고 생각하며 말하지만 듣는 사람 입장에선 잔소리로 들리니 곧잘 갈등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유독 잔소리가 심한 사람도대체 왜 그런 걸까요신경정신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잔소리도 일종의 나르시시즘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내 생각이 옳다’, ‘다른 사람들이 내 생각에 맞춰줘야 한다는 무의식의 결과라는 겁니다.

 

 

● 자기도취 실제로 건강도 헤쳐

 

자신이 특별하다거나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깁니다그런데 이런 성향이 사회생활은 물론 건강을 지키는데도 해롭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과도한 자기애에 빠진 남성은 스트레스가 없을 때도 혈류의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코르티솔은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로 흔히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립니다.

 

 

● 나르시시즘과 정반대되는 심리상태도 있다 

 

나르시시즘과 달리 자신을 극도로 혐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특히 자신의 외모를 흉물스럽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이런 사람들은 외형상 별다른 결점이 없어도 자신의 모습을 극단적으로 싫어하는 행동을 보입니다성형과 같은 미용적 수단을 이용해도 이런 의식이 바뀌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이는 신체이형장애라고 불리는 질환인데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이 괴물로 보이거나 남들이 자신의 외모를 볼 때 구토가 나올 정도로 흉측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아직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자신이 자기 몸의 주체라고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분석결과가 있습니다.

 

 

평소 남의 이야기를 듣기 싫어하고 자기주장을 내세우길 좋아한다면 나르시시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이런 사람은 공감능력이 떨어지고,다른 사람에게 공격적이거나 자기방어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결국 사회생활에 이롭지 않다는 얘긴데요다른 사람의 말을 좀 더 진중하게 귀 기울여 듣고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참을 줄 아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나르시시즘 성향이 있는지. ‘자기애적 인격장애 테스트’ 한 번 체크해보시구요건강한 정신이 건강한 생활을 이끈다는 점 잊지 맙시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