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건너온 먼지-마스크


뿌옇습니다. 잿빛 구름이 끼어서 뿌옇고, 허공을 먼지가 덮어서 뿌옇습니다. 강원 남부와 충청, 영호남, 제주에는 오전에 눈, 비가 옵니다. 
  
요즘 같은 날씨엔 마스크 안 쓸 수가 없지요? KF(Korean Filter) 지수는 반드시 확인하세요. KF80은 0.6㎛ 크기의 미세먼지를 80%, KF94는 0.4㎛ 입자를 94%, KF99는 0.4㎛ 입자를 99% 걸러준다는 뜻입니다.
 
어떤 마스크는 코부터, 어떤 것은 턱부터 써야 하니까 마스크 박스나 봉지에 있는 사용법을 반드시 읽고 코와 입을 완전히 덮도록 써야 합니다. 코의 필터 부분을 눌러주고, 끈 조절기능이 있는 것은 꼭 사용해서 착 달라붙게 써야 합니다.
 
마스크의 최대 적은 역한 입 냄새죠? 입 냄새가 덜 나는 제품도 있지만 일반 황사마스크에 비해 너무너무 비싼데다가 ‘원초적 냄새’를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죠? 자주 양치질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입 냄새 예방에 좋습니다. 외식 뒤에는 가글링 하는 것도 괜찮겠죠?
 
KF 지수가 높거나 항균, 항바이러스, 김서림 방지 등의 기능이 있으면 값이 쑥 올라가지만 일반 황사마스크도 가계에 부담이 되기는 마찬가지. 코 부분이 오염되지 않았다면 이틀까지는 써도 됩니다. 중국 기업이 필터를 갈아 끼우면서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마스크’를 개발해 우리나라에도 팔고 있는데, 중국은 병 주고 약 주는 건가요? 더 좋은 국산 제품이 나와야 할 텐데….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