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너스-리가 웹을 만든 정신은?

[이성주의 건강편지]따따따의 정신

버너스-리가 웹을 만든 정신은?

한때 ‘따따따’라고 했지요. 오늘은 World Wide Web, www, ‘웹’이라 부르는 것의 생일입니다. 예, 1990년 오늘은 스위스 제네바의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에서 35세의 연구원 팀 버너스-리가 인터넷에서 각종 자료를 체계적으로 연결하는데 성공한 날입니다.

    
버너스-리는 CERN에서 만들어지는 각종 정보를 관리하고 공유할 정보관리 시스템을 제안하면서 ‘세계로 뻗치는 (정보의) 거미줄’(World Wide Web)이란 이름을 붙였습니다. 아시다시피 웹은 인터넷에 날개를 달았고 기름을 부었습니다.
    
버너스-리는 돈과 명예를 탐하지 않았습니다. 기술을 무료로 개방하고 특허를 공개했습니다. 그는 초기에 언론과의 인터뷰도 극구 사양했는데, 끈질긴 기자가 그를 만나서 인터뷰할 때 “이미 만들어진 성과에 작은 일을 더했을 뿐”이라며 “웹을 만들 때에도 수많은 사람과 함께 작업했으며 이후 웹이 확산된 것도 수많은 정신이 합쳐져서 가능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를 인터뷰한 기자가 “당신이 대단한 일을 했다”는 말에 동의를 구하는 것이 ‘투쟁’에 가까웠다고 평했을 정도입니다.
    
어쩌면 버너스-리의 말이 옳을지도 모릅니다. 웹은 과학자 바네바 부시가 단서를 제공하고 철학자 테드 넬슨이 개념을 정립한 하이퍼텍스트를 구현한 것이지요. 또 1992년 일리노이 공대의 마크 안드레선은 그래픽 브라우저 모자이크를 만들고, 94년 최초의 상용 브라우저 넷스케이프가 선보이면서 인터넷 세상을 열었습니다. 웹은 마이크로소프트, 야후, 구글 등이 경쟁하면서 만개했지요. 무엇보다 수많은 네티즌의 참여와 공유가 없었다면 인터넷 세상이 꽃피지 못했을 겁니다.
    
그렇다고 버너스-리의 공이 묻히지는 않는다는 것, 잘 아시지요? 그는 2004년 영국 여왕으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았고 수많은 상에 이어 올해는 ‘컴퓨터 과학계의 노벨상’이라고 할 수 있는 튜링상을 받았습니다.
버너스-리는 2013년 방한해서 SBS가 주최하는 서울디지털포럼(SDF)의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그는 당시 웹의 집단지성의 힘에 대해서 얘기했습니다. 버너스 리는 “내 머릿속 생각과 당신 머릿속의 생각을 합쳐 해결책을 찾자는 것”이라며 “월드 와이드 웹은 바로 그런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버너스-리는 지금 웹에서 정보의 중앙집권화에 반대하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인터넷 사용 자체가 인권이며, 인터넷에서 정보 공유와 개방을 막는 검열은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죠. 정부는 보유하고 있는 각종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해서 집단지성을 돕고 새 사업을 창출하거나 기존사업을 최적화하는 조력자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인터넷이 가장 활성화하는 대표적 나라입니다. 그러나 이 문명의 이기를 잘 쓰고 있나요? 정부와 일부 포털은 중앙집권적 권력을 쓰고 있고, 구시대적 검열이 횡행하고, 집단지성보다는 분열의 정치가 지배하고 있지는 않나요? 버너스-리가 우려하고 있는 가짜뉴스도 횡행하고 있지요.

오늘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버너스-리의 정신과 웹의 가치를 한번쯤은 생각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늦가을 감기에 걸렸다면!

어제 라디오 진행자들이 감기에 걸렸다고 말하는 방송이 나오더군요. 기자 시절 황정민 아나운서가 후배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목소리가 생명이니 감기 걸릴까 늘 조심한다”고 말한 것이 기억나는군요. 아나운서들이 감기에 걸릴 정도니…. 큰 일교차에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데다 건조한 날씨가 감기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기 때문이죠. 감기 조심하시고, 감기 기운이 느껴지면 이렇게 하세요.
    
①따뜻한 물을 자주 마신다. 꿀물이나 생강차, 모과차, 레몬차 등도 좋다. 특히 어린이에게 꿀물이 감기약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②약은 가급적 종합감기약은 피하고, 증세가 심할 때 그 증세를 누그러뜨리는 약을 이용한다. 특히 2세 미만의 아기에겐 꼭 필요한 경우에만 의사 처방에 따라 감기약을 복용시킨다.
③감기약을 복용하면 졸음이 밀려오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감기약을 먹고 운전하지 않는다.
④과로하지 말고 일찍 귀가해서 평소보다 일찍 잠자리에 든다.
⑤술과 담배는 멀리 한다. 흡연자는 이번 기회에 끊은 것이 어떨까?
⑥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채소를 충분히 먹는다.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것도 좋다.
⑦식염수로 코를 세척한다. 한쪽 코를 막은 채 다른 코로 들이마신 다음 코 뒤로 넘겨 입으로 내뱉는 것을 되풀이하는 것.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의 어린이는 식염수를 들이마시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콧속에 몇 방울 뿌려준다.
⑧어린이는 감기 합병증으로 중이염에 걸리기 쉬우므로 코를 막고 귀가 멍멍해질 때까지 코로 숨을 내쉬는 시늉을 하도록 시킨다.
⑨감기 증세가 2, 3주를 넘기면 다른 병일 가능성이 크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도록 한다.
⑩감기에 걸렸다면 마스크를 쓰고 다니거나, 기침 때 소매나 손수건으로 입을 가리는 것이 에티켓.
    
<제 1065호 건강편지 ‘꽃샘잎샘’ 참조>   

[속삭닷컴] 사관학교 내 사랑은 허용?

이번 주 ‘섹스아고라’의 주제는 사관학교 내 사랑과 성입니다. 사관학교 생도들의 이성교제는 금지해야 할까요? 사랑은 사람의 기본적 권리이고 많은 나라의 대표선수들에게 월드컵이나 올림픽 기간에 섹스도 허용하고 있는데 진부한 월권이라는 주장이 있는 반면, 우리 사관학교가 계급적 위계질서가 강해서 자칫 선배에 의한 성폭행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 등을 들어 규제를 지속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지요?

    
 

오늘의 음악

지난해 오늘(11월 13일) 세상을 떠난 미국의 싱어 송 라이터 리언 러셀이 작곡한 아름다운 노래 두 곡을 준비했습니다. 셜리 배시가 재즈 스탠더드가 된 ‘This Masquerade,’ 카펜터스가 ‘Superstar’를 부릅니다.

♫ This Masquerade [셜리 배시] [듣기]
♫ Superstar [카펜터스]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