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턴을 천재로 만든 것은? 그의 명언 10개

[이성주의 건강편지]뉴턴의 천재성

뉴턴을 천재로 만든 것은? 그의 명언 10개

○재치는 남을 적으로 만들지 않으면서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기술이다.
○진리는 망망대해와 같다. 우리는 고작 바닷가에서 조개를 주어 기뻐하는 아이일 뿐이다.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멀리 볼 수 있었던 것은 거인의 어깨 위에 서 있었기 때문이다.
○굳은 인내와 노력이 없었던 천재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다.
○끝까지 하라. 내가 살면서 가장 소중한 발견은 바로 인내였다.
○내가 가치 있는 발견을 한 것은 다른 능력보다 참을성 있게 관찰한 덕분이다.
○오늘 할 수 있는 것에 온힘을 쏟으면 내일은 한발 짝 더 나아가 있을 것이다.
○나는 천체의 운동은 계산할 수 있지만, 사람들의 광기는 측정할 수가 없다.
○진리는 복잡하거나 섞여 있는 것들에서가 아니라 단순함에서 발견됐다.
○나의 능력은 평범하다. 오로지 실행력이 나를 성공으로 이끌었다.
 

떨어지는 사과를 보며 만류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다는 아이작 뉴턴. 독일의 철학자 라이프니츠는 “지금까지 인류 역사에서 수학을 놓고 볼 때 뉴턴이 이룬 업적이 반 이상”이라고 했지요. 뉴턴은 미숙아이자 유복자로 태어났고 어머니가 재혼하면서 할머니 손에서 컸지만 물리학, 수학 등에서 인류 최고의 석학으로 길이 남고 있지요.
 
뉴턴은 1727년 3월에 85세의 일기로 편안하게 눈을 감았습니다. 인류 최고의 천재도 자신의 천재성에 대해서 인내와 노력 덕분이라고 말합니다. 뉴턴의 명언을 되새기면서 오늘도 안간힘을 써야겠습니다. 한 해의 1/4이 하루 남은 오늘, 남은 한 해를 생각하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사는 방법 10가지

건강하게 노년을 보내다가 숨을 거두는 것은 삶의 마지막 행복이겠지요.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늙다가 고종명하는 방법 10가지 소개합니다.
 
①하루 한 번은 명상이나 기도를 하며 자신의 마음을 가다듬는다.
②규칙적으로 운동한다. 운동은 자존감을 키우고 정신이 건강하도록 돕는다. 운동은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유연성운동을 골고루 해야 한다.
③책을 가까이 한다. TV를 멀리하고 가족끼리 책을 읽으며 얘기를 나눈다.
④자기 이익을 고집하지 않고 베풀고 양보한다. 때로는 손해 볼 수도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실천한다.
⑤매사에 절제한다. 밥을 적게 먹고 술도 과음하지 않는다.
⑥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⑦서예, 그림그리기, 음악 감상 등 마음을 다듬는 취미를 가진다.
⑧남의 말에 일희일비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⑨술, 담배, 도박 등 중독성 강한 것을 멀리한다. 과음과 흡연은 몸에도 좋지 않지만 충동성을 촉발해서 마음 건강에도 좋지 않다.
⑩자녀들과 자신보다 나이가 적은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이려고 노력한다.
 
<제 1133호 건강편지 ‘추리소설의 여왕’ 참조>
     

오늘의 음악

내일은 음악의 날이라고 해도 되겠네요. 1685년 오늘은 요한 세바스찬 바흐, 1732년 오늘은 요제프 하이든가 태어났으니까요. 정경화의 쩍말없는 연주로 바흐의 ‘G선상의 아리아’ 듣고, 이어서 마리스 얀손스 지휘로 베를린 필하모닉이 연주하는 하이든의 ‘놀람교향곡’ 감상해보시지요. 3월의 마지막 날에.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