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들이 입동에 논바닥 이삭 줍지 않은 까닭?

[이성주의 건강편지]겨울비 입동

조상들이 입동에 논바닥 이삭 줍지 않은 까닭?

구름이 하늘을 덮고, 겨울비 내립니다. 오늘은 축축한 입동(立冬), 오후부터 부슬부슬 비 내린다는 기상청 예보입니다.

    
입동은 글자 뜻 그대로 겨울이 들어서는 날이지요? 선인들에게 입동은 앞으로 닥칠 겨울 추위를 함께 준비하는 날이었습니다. 김장을 하고, 소에게 먹일 여물 준비도 했습니다.
    
입동에는 겨울 추위에 떨 노인들에게 기력을 채리라고 음식을 대접했습니다. 치계미(雉鷄米) 풍습이지요. ‘꿩, 닭, 쌀’을 뜻하는 치계미는 원래 ‘사또의 밥상에 올릴 반찬값’을 가리켰는데, 마을의 노인들을 사또처럼 모시는 풍습을 뜻하게 됐다고 합니다. 살림 형편이 안 되면 미꾸라지를 잡아 노인들을 대접하는 ‘도랑탕 잔치’를 열었다고 합니다.
    
‘입동 까치밥’은 들어보셨겠지요? 조상들은 감을 딸 때 추위에 배를 곯을 까치를 위해 감 몇 개를 남겨뒀는데 이를 가리키지요. 옛 조상들은 벼를 추수한 뒤에 논에 떨어진 이삭도 일부러 줍지 않았습니다. 입에 풀칠을 하기 힘든 누군가가 먹어야 할 것으로 여긴 것이지요.
    
입동은 따뜻한 마음으로 나보다 더 어려운 사람을 생각하며 겨울을 준비하는, 공동체의 절기라고나 할까요?
    
대한민국의 하늘이 먹구름에 덮였습니다. 모진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경제는 아슬아슬하고, 주변 나라들과의 관계도 앞이 자욱합니다. 대통령은 ‘식물 상태’에 빠졌고, 국회는 백척간두에 선 나라보다는 정국 주도권에 더 신경 쓰는 듯합니다.

사기꾼들에게 국정을 위임하다시피한 대통령의 정치적 수명은 다했지만, 누가 어떻게 그 자리를 대신해서 위기를 타파할지 자욱하기만 합니다. 위태위태합니다. 나라가 수렁에 빠지면, 가난하고 기댈 데 없는 사람들이 더 괴로울 것은 자명한데,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이 속이 까맣게 타 들어갈 것인데….

    
겨울비 내리는 오늘, 입동의 정신을 함께 되새겼으면 합니다. 추위를 이기기 힘든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는 입동 때 따뜻한 마음을. 

성과 관련한 유익한 기사 모음

우리나라는 포르노를 무조건 금지하는 드문 나라 중에 하나인데 외국은? 영국 셰도 캐비냇의 여성평등부 장관인 사라 챔피언 의원은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포르노가 연인의 로맨틱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네요. 섹스가 두뇌를 자극하는 메커니즘이 밝혀졌다는 기사에다 연인에게 ‘섹스 토이’ 선물하는 우리나라 젊은이들의 경향까지 여러 기사들이 여러분의 성을 풍성하게 해드릴 겁니다.     

 

 
 

오늘의 음악

겨울비 내리는 오늘과 딱 맞는 노래 세 곡 준비했습니다. 조동진의 ‘겨울비’와 시나위의 ‘겨울비,’ 카펜터스의 ‘Rainy Days and Mondays’가 이어집니다.

♫ 겨울비 [조동진] [듣기]
♫ 겨울비 [시나위] [듣기]
♫ Rainy Days and Mondays [카펜터스]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