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을 건강하게 먹는 8가지 방법

[이성주의 건강편지]라면의 생일

라면을 건강하게 먹는 8가지 방법

①가급적 밤에는 먹지 않는다.
②조리할 땐 물을 적게 한 채 국물과 스프를 반으로 줄인다.
③귀찮겠지만 면만 삶은 뒤 국물을 들어내고 다시 삶으면 면발의 지방과 나트륨이 빠져나가 건강에는 좋다.
④달걀, 두부, 파, 양파, 버섯, 당근 등을 넣어서 영양을 고루 섭취한다.
⑤먹고 나서는 입가심으로 우유를 마신다. 단백질, 칼슘 등이 풍부한 데다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⑥식당이나 편의점에서 먹을 때에는 면 위주로 먹는다. 국물 대신 생수를 듬뿍 마신다.
⑦평소 칼륨이 풍부한 김, 미역, 다시마, 파래 등 해조류와 사과, 토마토, 바나나, 콩, 감자, 시금치, 버섯 등을 충분히 먹으면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다.
⑧이것을 먹은 날에는 짠 음식을 덜 먹는다.

무슨 음식 이야기를 하려는지 아시죠? 바로 1963년 오늘(9월 15일) 우리나라에서 첫 선을 보인 라면을 건강하게 먹는 법입니다.

고 전중윤 삼양식품 명예회장이 “온 국민이 배불리 먹으면 나라가 태평해진다”는 일념으로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고 일본 묘조식품의 기술지원을 받아 만들었지요. 처음에는 이름 때문에 면(棉, 목화)으로 만든 천 제품으로 오해받기도 했지만 곧 서민생활을 파고들었습니다.

라면은 새벽에 출근해서 통금 직전까지 특근하던 노동자들의 ‘야식’으로 대한민국 경제를 급성장시키는 숨은 공신이었습니다. 당시 정부의 혼-분식장려정책은 라면 열기에 기름을 부었지요. 박정희 대통령은 음주 뒤 고춧가루룰 뿌린 라면으로 속을 푼 ‘라면 광’이기도 했습니다.

전중윤 회장은 지난 7월 10일 조용히 눈을 감았습니다. ‘공업용 우지파동’ 때와 IMF 경제위기 때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고 요즘 ‘건강의 적’으로 취급받는 라면을 즐기면서도 95세까지 열정적으로 살았으니까 스트레스와 라면도 어떤 사람에게는 독이 되지 않는 걸까요?

[베스트 닥터]여성 생식내분비 분야 이병석 연세대 의대 학장

이번 주 베스트 닥터는 차관급 대통령 주치의라는 명예 대신에 환자 치료, 제자 교육, 학문 발전의 길을 선택한 ‘의료계의 신사’입니다. 여성 생식내분비 질환의 베스트 닥터로는 이병석 연세대 의대 학장(58)이 선정됐습니다.

이 학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의학대백과사전을 만든 이우주 전 연세대 총장의 아들이며 간질 치료의 세계적 대가 이병인 연세대 교수의 동생이자 위암 수술의 세계 최고수 노성훈 연세암병원장의 처남이기도 하지요.

가장 매력적인 것은 환자에겐 늘 겸손하고 친절하다는 점입니다. 연세대 의대의 새 시험을 완성하기 위해서 ‘어의(御醫)의 명예’를 내려놓은 삶, 멋지지 않습니까?

[스테디 건강상품] 박용우 리셋다이어트 프로

라면 하나 먹으려고 해도 몸이 걱정돼죠? 한때 배가 고파서, 열량이 없어서 문제였는데 지금은 열량 과잉이 문제네요.

다이어트 식품은 보통 몇 달 유행하다가 7월이면 열기가 푹 꺼지는데, 이 제품은 가라앉을 조짐이 없네요. 오히려 입소문을 타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혜택을 봤고요. 아마 과학적 원칙에 충실한 제품이어서 그럴 겁니다. 하나 하나 재료가 충실해서 좋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추천합니다.

오늘의 음악

오늘은 차분하면서도 은은한 음악 두 곡을 준비했습니다. 첫째 곡은 멕시코의 기타리스트 카를로스 산타나가 이끄는 그룹 산타나의 ‘Samba Pa Ti’입니다. 둘째 곡은 엘튼 존이 블루와 함께 부릅니다. ‘Sorry Seems To Be the Hardest Word’입니다.

♫ Samba Pa Ti [산타나] [듣기]
♫ Sorry Seems to be Hardest Word [엘튼 존 & 블루]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