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사람답게 만든 관절은?



고관절? 어려운 한자어이지요? 고(股)는 ‘넓적다리 고’입니다. 넓적다리는 무릎과 사타구니 사이의 다리를 가리키고요. 넓적다리 관절이라면 연상이 잘 안 되죠?

고관절은 보통 차렷 자세를 할 때 손이 닿는 부위로 사진에서 줄자가 덮고 있는 부위죠. 골반과 다리를 이어주는 관절이므로 한때는 고관절을 엉덩관절, 엉덩이관절로 바꾸자는 움직임도 있었습니다. 우리말이 훨씬 쉽죠?

이 고관절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든 관절입니다. 이 관절이 발달함으로써 직립보행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자유로워진 손이 불과 도구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손이 자유로워지면서 뇌도 급속히 발달했다는 것, 잘 아시지요?

고관절은 몸에서 평소 가장 안정적인 관절이고 어깨 관절 다음으로 운동 범위가 넓습니다. 이소룡, 성룡, 황정리 등 발을 잘 차는 배우들은 실은 고관절 운동을 잘 한 사람들이지요.

고관절은 외상 퇴행성관절염 골다공증 등으로 상하기도 하지만,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때문에 수술할 지경까지 이르기도 합니다. 넓적다리 뼈 가장 윗부분(머리)에 피가 통하지 않아 관절 전체가 썩는 병입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50대 이상의 애주가에게서 잘 생기니, 술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니지요?

☞오늘부터 격주 월요일에는 인체와 병에 대해 짧은 여행을 합니다. 코메디닷컴에서 격주로 연재하는 ‘베스트 닥터’의 분야에 맞춰 글을 올립니다.

[베스트 닥터] 엉덩이관절 분야 삼성서울병원 박윤수 교수

엉덩이관절 치료 분야의 최고 의사로는 성균관대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박윤수 교수(58)가 선정됐습니다.

박 교수는 삼성서울병원 개원 멤버로, 감염을 최소화한 ‘인공관절전용수술실’에서 우주복과 비슷한 특수복을 입고 수술해서 세계 최저 수준의 감염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박 교수는 미국의 다국적 회사가 개발한 금속 소재의 인공관절이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밝혀내 세계 학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추석에는 건강과 감사한 마음을 선물하세요



이번 추석에는 고마운 분들께 건강을 선물하세요
. 저희 회사가 운영하는 건강선물닷컴에서는 ‘UN의 곡물퀴노아 시리얼 세트와 인지기능 강화·혈당 조절·지구력 향상 특허 혼합곡 세트, 맛있는 견과류 세트, 담과연의 백화고·호두· 잣 세트, 곶감 세트, 흙뿌리 홍삼 농축액 등 엄선한 건강 제품들을 매력적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번 한가위에 고마움의 마음이 번져 온 누리가 따뜻해지기를 기대면서 정성껏 마련했습니다.


한가위 건강 선물 보러 가기

오늘의 음악

1946년 오늘은 비지스의 맏형 베리 깁이 태어난 날입니다. 비지스의 노래 두 곡 준비했습니다. 세계적으로 디스코 바람을 일으킨 ‘토요일 밤의 열기’ 중 ‘Night Fever’와 ‘How Deep is Your Love’입니다.

♫ Night Fever [비지스] [듣기]
♫ How Deep is Your Love [비지스] [듣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