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이 인류에게 전하는 행복 10계명

[이성주의 건강편지]교황의 가르침

프란치스코 교황이 인류에게 전하는 행복 10계명

들으셨나요? 어제 이 땅을 밟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인류에 전하는 10가지 삶의 지혜를. 생각해 보셨나요? 한 가지 한 가지의 뜻을,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지를.

①자신의 삶을 살고 다른 사람도 스스로 살게 내버려두라. Live and let live.
②다른 사람에게 당신을 주라. Be giving of yourself to others. 고여 있는 물은 썩는다.
③조용히 나아가라. Proceed calmly.
④건강한 여가감각을 가져라. A healthy sense of leisure! 예술, 문학을 즐기고 아이들과 가까이하라. 소비중심주의가 불안을 낳는다.
⑤일요일은 가족과 함께 쉬자. Sundays should be holidays. Workers should have Sundays off because “Sunday is for family.”
⑥젊은이들을 고귀하게 만들 일자리를 창조할 혁신적 방법을 찾자. Find innovative ways to create dignified jobs for young people.
⑦자연을 존중하고 보호하자. Respect and take care of nature.
⑧부정적 태도를 버리자. Stop being negative. 남을 비난하는 것은 자신의 자존감이 낮은 것을 반영한다. 이런 태도를 버리면 건강해진다.
⑨남을 개종시키려 하지 말고 남의 신념을 존중하자. Don’t proselytize; respect others’ beliefs.
⑩평화를 위해 움직이자. Work for peace!

<아르헨티나 주간지 ‘비바(Viva)’ 7월 27일자 인터뷰에서>

시복식 열사병 일사병 예방법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시복 미사가 열립니다. 10시경 시작되기 때문에 크게 덥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노약자는 일사병, 열사병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복 미사 건강 지킬 여덟 가지 방법.

①아침은 가볍고 골고루 먹고 이후에 물을 자주 마실 것.
②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스포츠 음료로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할 것.
③헐렁하고 가벼운 옷 입기.
④창이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를 쓰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것.
⑤더워서 괴로우면 그늘이나 주변 빌딩에서 휴식을 취할 것.
⑥주위 사람의 건강도 살필 것.
⑦전날 술을 마시고 가지 말 것.
⑧자신이나 주변 사람에게 이상 징후가 있으면 곧바로 주변의 의료진에게 도움을 청할 것.

오늘의 음악

오늘은 교황의 메시지를 들으며 떠오르는 노래 두 곡을 준비했습니다. 프라시드 도밍고와 존 덴버의 ‘Perhaps Love’와 멕시코 10대 남매들의 밴드 바스케스 사운드의 ‘Let it be’가 이어집니다.

♫ Perhaps Love [덴버 & 도밍고] [듣기]
♫ Let It Be [바스케스 사운드]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