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스토마에 무릎 꿇은 금강의 시인

[이성주의 건강편지]신동엽의 병

간디스토마에 무릎 꿇은 금강의 시인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누가 구름 한 송이 없이 맑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네가 본 건, 먹구름
그걸 하늘로 알고
일생을 살아갔다.
네가 본 건, 지붕 덮은
쇠 항아리,
그걸 하늘로 알고
일생을 살아갔다.
닦아라, 사람들아
네 마음속 구름
찢어라, 사람들아,
네 머리 덮은 쇠 항아리.
아침저녁
네 마음속 구름을 닦고
티 없이 맑은 영원의 하늘
볼 수 있는 사람은
외경(畏敬)을
알리라
아침저녁
네 머리 위 쇠 항아릴 찢고
티 없이 맑은 구원(久遠)의 하늘
마실 수 있는 사람은
연민(憐憫)을
알리라
차마 삼가서
발걸음도 조심
마음 모아리며.
서럽게
아 엄숙한 세상을
서럽게
눈물 흘려
살아가리라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누가 구름 한 자락 없이 맑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시인 신동엽의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전문이지요. 1969년 오늘은 이 뜨거운 4.19 정신의 시인이 40의 문턱에서 세상을 떠난 날입니다.
시인은 간암으로 쓰러졌다고 합니다. 여러 기록에 따르면 그는 6.25 전쟁 때 굶주림과 싸우다 게를 먹어서 또는 이후에 금강에서 지금이 제철인 웅어(위어, 우어, 우여로도 불림)를 즐겨먹고 간디스토마에 감염됐고 결국 간암으로 악화됐다고 하네요.
간디스토마는 간에 사는 입(Stoma)이 두 개(di)인 기생충이라는 뜻을 가졌지요. 정확히는 담도, 즉 쓸개길에 있습니다. 간디스토마에게는 쓸개즙이 ‘꿀’과 같은 존재인 모양입니다. 간디스토마를 바닥에 놓고 주위에 쓸개즙을 떨어뜨리면 쓸개즙을 향해 꿈틀꿈틀 이동한다고 합니다.
민물고기를 날로 먹으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향어, 무지개송어 등 양식 물고기는 괜찮다고 하네요. 간디스토마는 간암뿐 아니라 담도암의 주요원인입니다. 신동엽 시인이 아마 지금이라면 약을 제대로 먹어 치유가 가능했을 텐데, 서정시에 담긴 똑바른 목소리를 더 남길 수 있었을 텐데….
그나저나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굳이 교과서의 해석에 따르지 않고, 어떤 식으로 음미해도 가슴을 울리는 절창이지요?

간담췌장 건강 10계명

요즘은 대학병원에서 간을 보는 의사와 담췌장을 보는 의사가 구분돼 있지만 얼마 전까지 간담췌장을 함께 봤고 지금도 그런 의사가 많습니다. 서로 연결돼 있어 기능상 관계가 깊기 때문입니다. 간담췌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①담배를 끊고 술을 절제한다. 특히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는 가급적 술을 멀리 한다. 술은 1회에 남자는 2잔, 여자는 1잔 이하로 마신다.
②매년 구충제를 복용한다. 특히 회를 즐기는 사람은 필수.
③인스턴트 음식, 고지방, 고열량식을 적게 먹는다.
④담도 담석이 발견되면 즉시 제거한다. 담낭의 담석은 지켜보고 필요하면 제거한다.
⑤B형 간염 예방접종을 한다. 특히, 산모가 B형 간염 보균자인 경우, 태어난 아기는 출산 직후 면역혈청글로불린과 함께 예방백신접종을 시작해야 한다.
⑥B형/ C형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부적절한 성관계를 피한다.
– 주사바늘의 반복 사용을 피한다.
– 문신이나 피어싱을 피한다.
– 면도기나 칫솔을 나누어 쓰지 않는다.
⑦간염 바이러스를 갖고 있는 만 40세 이상은 6개월에 한 번씩 간암 조기검진을 받는다.
⑧담배는 끊고 간접흡연도 피한다.
⑨건강 체중을 유지한다.
⑩간염 환자는 간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민간처방을 피한다.

벨루노 종아리 美 건강 세트

지난해 건강선물닷컴에서 ‘왕인기’였던 종아리 마사지기와 최근 다시 바람이 불고 있는 아대형 압박 스타킹의 세트 상품.

종아리 마사지기는 종아리뿐 아니라 팔뚝, 얼굴에도 쓸 수 있어 반팔, 반바지 시즌을 앞두고 준비한 상품. 아대형 압박 스타킹은 일본 직수입의 벨루노 정품. 정가 11만5000원이지만 이틀 동안 48% 할인 구폰으로 5만99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오늘의 음악

4월에 어울리는 음악, 이선희의 ‘알고 싶어요’와 며칠 전 소개해드린 풀림앙상블의 ‘어디 있나요’ 이어집니다. 1915년 오늘은 빌리 할리데이가 태어난 날. 그의 애잔한 사랑노래 ‘I’m a Fool to Want You’ 준비했습니다. 이 동영상은 샤넬 향수 광고용으로 만든 것이지요?

♫ 알고 싶어요 [이선희] [듣기]
♫ 어디 있나요 [풀림앙상블] [듣기]
♫ I’m a Fool to Want You [빌리 할리데이]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