옳다고 생각하면 곧바로 행동하라

[이성주의 건강편지]꿈의 지휘자 이종욱

옳다고 생각하면 곧바로 행동하라



10년 전인 2003년 오늘. 보건복지부 건물에서 함성이 터졌습니다. 과천 벌판이 울렸습니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복지부로 현장상황을 전하던 전병율 현 질병관리본부장의 목소리에는 감격의 눈물이 배어있었습니다. 이날 대한민국의 수많은 보건 전문가들이 스승으로 여기던 이종욱 박사가 7차례의 투표 끝에 과반에 성공해서 제6대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에 선출된 것이지요.

이 총장은 알려진 대로 편한 길, 호화로운 삶보다는 옳은 길, 가치 있는 길을 선택한 큰 의사입니다. 그는 서울대 의대 재학시절 안양 나자로 마을에서 한센병 환자를 돕습니다. 거기서 만난 일본인 자원봉사자 레이코 여사와 결혼, 사모아의 린든 존슨 병원에서 한센병 환자를 돌보면서 봉사의 삶을 펼칩니다. 언제나 온화한 미소로 환자를 돌봐서 ‘아시아의 슈바이처’라고 불렸지요. 이때 서태평양 지역사무처 한센병 자문관으로 위촉되며 WHO와 인연을 맺었지요. WHO 예방백신국장 시절에 지구촌의 소아마비 발병을 뚝 떨어뜨리자 미국 과학교양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은 그를 ‘백신의 황제’라고 칭했습니다. 그는 WHO 직원들에게 강한 사명감을 심어줬습니다.

We must do the right things 우리는 반드시 옳은 일을 해야 합니다.
We must do them in the right places 반드시 적합한 장소에서
And we must do them the right ways 반드시 옳은 방법으로 그 일을 이뤄내야 합니다.

WHO에 파견근무를 하면서 이 총장을 지켜 본 권준욱 현 질병관리본부 전염병센터장은 이 총장의 전기 《옳다고 생각하면 행동하라》에서 이렇게 전합니다.

“옳다고 생각하면 바로 행동해야 해. 돈이 없어서 전문 인력이 부족해서, 같이 일할 지원 인력이 필요해서,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렸다가… 이런 식으로 하지 않을 핑계를 대면 한이 없거든, 뭔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면 일단 시작해야 해.”

이 총장은 몸만 앞서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평생 공부했습니다. 자신의 업무영역뿐 아니라 의사로서 중요한 학술지는 기본적으로 보았고 국제적으로 보건 의료와 관련된 큰 사안이 터지면 꼭 자료를 찾아서 읽어보았습니다. 인문학과 예술에도 달통했으며 인터넷을 통해 한국 신문도 꼬박꼬박 챙겨보았습니다. 60이 넘어서도 퇴근 뒤 프랑스 신문을 읽으며 프랑스어를 공부했습니다. 아내가 페루에서 빈민을 돕는 활동을 했기에 혼자서 밤잠 안자고 일에 매달리다가 2006년 5월 21일 뇌출혈로 갑자기 세상을 떠나 많은 분들을 슬픔에 잠기게 했습니다.

이 총장은 국가원수에 해당하는 지위였지만 지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비행기에서는 늘 1등석을 마다했고, 평소 1500㏄ 하이브리드 승용차를 몰고 다녔습니다. 가난한 나라에서도 분담한 돈을 함부로 쓰면 안 된다는 믿음, 환경을 지켜야 한다는 신념을 지키며 살았지요. 자기 이름의 아파트 한 채 없었습니다. 돈이 생기면 모두 WHO 기금으로 쾌척했으니까요.

이 총장은 꿈이 없는 젊은이를 싫어했고, 꿈이 푼푼한 청년을 대견하겨 여겼습니다. 그 역시 평생 꿈을 꾼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한국전쟁이 터지고 공무원인 아버지가 행방불명되자 어머니, 형과 함께 60일 동안 눈보라와 칼바람을 뚫고 서울에서 대구까지 걸어갑니다. 이 때 사람들과 부대끼면서 사람의 소중함을 처음 느꼈고 평생 사람을 위해 보람 있는 일을 하겠다고 다짐했다고 합니다. 다섯 살의 나이에 큰 꿈을 꾼 것이지요. 레이코 여사는 그의 꿈을 이렇게 전합니다.

“그는 비가 올 때면 어디엔가 태양이 떠 있다며 그것을 찾으러 가자고 했어요. 그리고 따라가다 보면 태양이 보였지요. 그걸 보면서 어린이마냥 즐거워했습니다. 그는 꿈을 꾸었고 이를 이루려고 노력한 사람이었습니다.”

뇌 건강을 위한 10가지 비결

이종욱 총장은 ‘세계적 전염병의 대유행’에 대해 경고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웠습니다. 2009년 돼지독감이 지구촌을 초토화하지 않은 것은 이 총장 덕분이라고 말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이 총장이 뇌졸중에 희생되지 않았다면, 인류 보건사가 한 단계 더 전진했을 텐데…. 다음은 뇌졸중, 치매 등 뇌질환을 예방하고 뇌를 건강하게 하는 방법.

①아침을 챙겨 먹는다.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혼합곡에 생선, 채소 등의 반찬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다.
②자신의 일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목표를 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③젊은 사람과 어울리며 감각을 유지한다. 미국 버클리 대 연구팀이 어린 쥐와 늙은 쥐를 함께 살게 했더니 늙은 쥐의 뇌 무게는 늘었지만 젊은 쥐는 그대로였다.
④유머를 즐기고 일부러라도 웃으려고 노력한다.
⑤잠을 푹 잔다. 기억력이 향상된다. 취침 전 숙면을 돕는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나 치즈를 약간 먹으면 좋다.
⑥틈나면 운동한다. 운동을 하면 뇌세포가 살아난다.
⑦깨끗한 공기를 마신다. 신선한 공기는 뉴런의 성장을 돕는다. 주말에는 가급적 공기가 깨끗한 곳을 찾도록 한다.
⑧복식호흡을 한다. 양쪽 궁둥이에 윗몸의 체중이 똑같이 실리도록 똑바로 앉은 뒤 눈을 감는다. 목은 당기고 가슴은 자연스럽게 편 상태에서 오른손은 가슴에, 왼손은 배에 올려놓고 가슴이 움직이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숨을 쉰다. 단전호흡이나 항문호흡도 좋다.
⑨뇌에 피가 들어오는 것을 막는 흡연과 직접 뇌세포를 파괴하는 폭음을 삼간다.
⑩신문과 책을 가까이 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들인다.

<제 737호 건강편지 ‘호모 사피엔스’ 참조>

고마운 분께 건강 푼푼한 설 선물을!

건강선물닷컴에서는 고마운 분께 건강을 선사하는 설 선물들을 준비했습니다. 세계 과학계에서 주목하는 혼합곡과 ‘홍삼 장인’이 만든 홍삼원액 선물세트뿐 아니라 미국, 캐나다, 호주의 슈퍼 인기 건강기능식품을 엄선했습니다. 모두 선물 받으실 분이 제 가족이라고 생각하면서 고른 상품입니다. 가격도 다양하며 모두 국내 최저가를 지향합니다. 건강과 사랑, 행복을 골라보세요.
 

오늘의 음악

꿈을 꾸게하는 음악들을 준비했습니다. 에프게니 키신이 리스트의 ‘사랑의 꿈’을 연주합니다. Gary Wright의 ‘Dream Weaver’가 이어집니다. 마지막은 의사의 노래이지요. ‘꿈의 대화’입니다. 이범용, 한명훈의 MBC 대학가요제 실황으로 준비했습니다.

♫ 사랑의 꿈 [에프게니 키신] [듣기]
♫ Dream Weaver [개리 라이트] [듣기]
♫ 꿈의 대화 [이범용 한명훈]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