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동은 추위를 맞으며 가난한 사람을 생각하는 절기

[이성주의 건강편지]꿩 닭 쌀 까치

입동은 추위를 맞으며 가난한 사람을 생각하는 절기



오늘은 가을인가요, 겨울인가요? ‘철부지(不知)’가 철(계절, 때)을 모르는(不知) 사람을 뜻한다면 제가 딱 그 사람이네요. 거리를 뒹구는 낙엽을 밟으며 마냥 가을인줄 알고 있다가,  대입 수능시험을 맞아 ‘맞다, 겨울이구나!’ 놀랐으니까요. 마침 어제가 절기로 입동(立冬)이었네요.

입동은 말 그대로 겨울에 들어서는 날입니다. 서리 내리는 상강(霜降)과 첫눈 내리는 소설(小雪)의 사이에 있으며, 물이 얼기 시작하므로 겨울 채비를 시작합니다. 원래는 김장도 입동 무렵 담가야 제 맛이라고 합니다.

조상들은 입동이면 혼자 겨울을 준비하기 힘든 이들을 먼저 생각했습니다. 우선, 경로잔치 ‘치계미(雉鷄米)’가 있었지요. 한자어 그대로는 ‘꿩+닭+쌀’의 뜻이지요. 원래는 사또 밥상에 오를 반찬값으로 받는 뇌물을 가리켰는데 마을 노인들을 사또처럼 대접하라는 뜻에서 이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또 조상들은 입동에 감을 따면서 추위에 배곯을 까치를 위해 몇 개를 남겨두었습니다. ‘입동 까치밥’이지요. 조상들은 또 벼를 추수한 뒤 논에 떨어진 이삭을 줍지 않았다고 합니다. 입에 풀칠하기 힘든 누군가를 위한 마음이었습니다.

이렇게 나보다 힘든, 누군가를 먼저 생각하는 삶은 건강에 좋습니다. 뇌영상학의 연구결과 뇌는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나눌 때 무엇인가를 성취했을 때보다 훨씬 더 큰 행복을 느끼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또 나누고 감사하는 사람들이 아람치에 매달려 아등바등한 삶을 사는 사람보다 더 행복하게 산다는 것도 입증이 되고 있지요.

그런 의미에서 조상들은 참 푼푼하고 행복하게 살았던 것 같습니다. 올 겨울에는 그 건강한 마음을 되새기며, 작은 몫이라도 나누기를 바랍니다.

찬 서리
나무 끝을 나는 까치를 위해
홍시 하나 남겨둘 줄 아는
조선의 마음이여

<김남주의 ‘옛 마을을 지나며’>

겨울 5분 운동 10가지

포근한 수능날이지만, 어쨌든 겨울에 들어섭니다. 겨울은 가을보다 살이 찌기 쉽습니다. 코메디닷컴에서는 겨울에 몸매를 지키는 운동법을 소개하는 미국 헬스닷컴의 기사를 소개했습니다. 이를 다시 요약해서 알려드립니다.

①줄넘기=가능한 한 빨리 줄넘기를 하자. 5분 만에 68칼로리가 소모된다.
②달리기=동네를 한 바퀴 뛰자. 62칼로리 소모.
③눈 치우기=삽으로 눈을 치우자. 34칼로리 소모.
④춤추기=댄스 음악에 맞춰 ‘강남스타일’ 춤을 추자. 45칼로리 소모.
⑤장보기=아내와 함께 쇼핑을 하자. 22칼로리 소모.
⑥청소하기=진공청소기로 집 구석구석을 청소하자. 20칼로리 소모.
⑦팔굽혀펴기=당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으로 팔굽혀펴기를 해보자. 45칼로리 소모.
⑧계단오르내리기=계단을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자. 36칼로리 소모.
⑨부엌청소=부엌을 빠르게 청소하자. 23칼로리 소모
⑩집안 돌아다니기=손톱에 매니큐어를 칠했으면 마를 때까지 집안에서 왔다 갔다 하자. 45칼로리 소모.


“머리에 좋은 혼합곡 할인 이벤트 마지막 날”

머리에 좋은 혼합곡 ‘열공’의 수능 맞이 할인행사가 오늘로 끝이 납니다. ‘열공’은 인지능력 강화 혼합곡으로 특허를 받았으므로 수험생뿐 아니라 무럭무럭 자라는 어린이와 스트레스로 기억력이 걱정인 직장인, 자꾸 깜빡깜빡해서 외출 때 남편을 두고 귀가하곤 하는 폐경기 여성, 치매가 걱정인 노인 등 온가족이 함께 맛있게 먹을 수가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를 위한 혼합곡 ‘지다운’도 출시 기념 이벤트를 마칩니다. 맛있고 조리가 편한 혼합곡들, 할인된 가격에 사셔서 맛있게 드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음악

1927년 오늘은 미국 가수 페티 페이지가 태어난 날이지요. 그녀의 노래 세 곡 준비했습니다. ‘Tennessee Waltz’, ‘Changing Partners’ ‘I Went to Your Wedding’입니다. 1961년 오늘은 우리나라에서도 아이돌 돌풍을 일으켰던, 레이프 가렛이 태어난 날. ‘I was Made for Dancing’준비했습니다.

♫ Tennessee Waltz [페티 페이지] [듣기]
♫ Changing Partners [페티 페이지] [듣기]
♫ I Went to Your Wedding [페티 페이지] [듣기]
♫ I was Made for Dancing [레이프 가렛]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