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치는 오디션 프로, 계량적 이성의 산물은 아닐까?


나는 가수다, K팝스타, 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코리아 갓 탤런트, 메이드 인 유….

방송마다 이른바 오디션 프로그램이 봇물입니다. MBC의 ‘나가수’가 끝나는 일요일 밤이면 어김없이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나가수 순위’가 주요 검색어 윗자리를 차지합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나름대로 우리 음악에 기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른바 댄스곡 위주의 K팝이 지배하고 있는 대중음악계에서 ‘노래실력’이 가수의 본령이라는 점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지요.

고려대 경영학과 장하성 교수는 한 신문의 칼럼에서 ‘나가수’가 △기득권 없이 실력으로만 경쟁하고 △노래는 시대를 넘어 다양한 장르로 구성돼 있으며 △한 번이 아니라 두 번의 기회가 주어지고 △많은 사람이 승자가 되며 △청중평가단이 세대를 아우르고 △탈락한 가수에게도 박수를 보내는 점 등이 사람들에게 어필한다고 분석했습니다. 많은 사람을 패배자로 만드는 우리 사회에 비춘, 참 탁월한 분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오디션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보곤 하지만, 뒤돌아서면 왠지 모르게 씁쓸합니다.  ‘엔터테이너 공장’에서 상품처럼 아이돌 스타를 만들어내는 것도 마뜩치 않지만, 이미 일가를 이룬 음악가에게 순위를 매기는 것이 불편합니다.

저는 대중가수의 생명은 ‘자신만의 음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개성을 어떻게 점수화할 수 있을까요? 해마다 노벨상 후보에 오르는 밥 딜런이나 영시(英詩) 교과서에 소개되는 음유시인 레너드 코헨이 ‘나가수’에 등장하면 몇 주를 버틸 수가 있을까요?

요즘 대중문화에 대해 생각할수록 대학 때 빠져들었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여러 경고들이 떠오르곤 합니다. 이 학파의 학자들은 전체주의와 자본주의의 한계를 경고했지요. 문화가 획일화하고 감정마저 계량화되는 사회, 사람들은 일차원적이 돼 선동에 쉽게 휩쓸리고, 이성과 합리성이 설 자리는 잃는 그런 사회를….

오디션 프로그램 얘기를 하면서 너무 거창한 주제로 넘어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중문화의 획일화와 계량화에 무감각해진 것은 아닌지 자꾸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저만의 옥생각일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성은 다양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음악가 못지않게, 음악을 찾는 사람도 개성을 발휘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디션 프로의 순위를 놓고 왈가왈부할 시간에 이름 없는 카페에서, 음반가게에서 또는 인터넷에서 자기에게 딱 맞는 음악가를 찾아 사랑을 듬뿍 쏟아 붓는 것도 멋지지 않을까요? 그러면 우리 대중음악이 참 푼푼해질 것 같은데….

건강하게 오래사는 생활습관 11가지


어제 코메디닷컴에서는 ‘100세 이상 보장하는 생활방식 11가지’라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위해 이를 소개합니다.

①가급적 은퇴 후에도 일을 찾아서 하라.
②매일 치실을 쓰는 등 치아 관리에 신경 써라.
③운동을 지속하라. 최소한 산책이라도 꾸준히 해라.
④아침에 섬유소가 풍부한 현미를 먹어라.
⑤최소 6시간은 자라.
⑥비타민제제가 아니라 과일, 채소 등을 통해 비타민을 보충하라.
⑦깊이 숨쉬기, 요가, 명상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털어라.
⑧흡연, 과음, 당분탐닉 등을 멀리하는 등 절제하며 살라.
⑨규칙적으로 생활하라.
⑩사람들과 교류하라.
⑪무슨 일이든 성실히 임하라.

오늘의 음악

오늘은 개성 있는 대중음악 다섯 곡을 준비했습니다. 밥 딜런의 ‘A Hard Rain’s Gonna Fall’, 레너드 코헨의 ‘Nancy’, 닐 영의 ‘Cowgirl in the Sand’, 레드 제플린의 ‘I’m Gonna Crawl’, 레인보우의 ‘Stargazer’가 이어집니다. 뒤의 두 노래는 각각 로버트 플랜트와 로니 제임스 디오가 보컬인데 가창력이 뛰어난데, 그냥 노래만 잘 부르는 것이 아니라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개성을 느낄 수가 있을 겁니다.

♫ A Hard Rain’s Gonna Fall [밥 딜런] [듣기]
♫ Nancy [레너드 코헨] [듣기]
♫ Cowgirl in the Sand [닐 영] [듣기]
♫ I’m Gonna Crawl [레드 제플린] [듣기]
♫ Stargazer [레인보우] [듣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