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기정과 황영조가 세계를 제패한 날

[이성주의 건강편지]한국 마라톤의 날

손기정과 황영조가 세계를 제패한 날

오늘(8월 9일)은 가히 대한민국 마라톤의 날이라고 할 만합니다.

1936년 베를린올림픽에서 고(故) 손기정 선생이 2시간29분19초의  세계 최고기록으로 우승했고 그로부터 정확히 56년 뒤 바르셀로나올림픽에서 황영조 선수가 금메달을 땄습니다.

황영조는 바르셀로나 몬주익 언덕에서 일본의 모리시타 고이치를 추월할 때 고향 삼척의 어머니와 손 선생을 떠올렸다고 합니다. 손 선생은 늘 후배들에게 “일본 선수에게는 절대 져서 안 된다”고 얘기했습니다. 몇 년 전 바르셀로나를 방문했을 때 저희 일행을 안내하신 분이 “이곳이 바로 황영조가 일본 선수를 추월한 곳”이라고 가리켜주던 기억이 납니다.

손 선생은 당시 100m를 21.23초로 달리는 속도로 42.195㎞를 달렸지만, 현재 한국 아마추어 최고기록보다도, 여자 세계 최고기록보다도 늦습니다. 하지만 당시로선 획기적인 기록이었습니다.

당시 마라톤에는 과학이 없다시피 했습니다. 우선, 선수들은 물을 마시지 않고 뛰었습니다. 물을 마시면 몸이 무거워진다고 믿었던 것이죠. 지금의 눈으로 과거를 재단하면 안 되는 법이지요.

그는 또 마라토너가 뒤를 돌아보는 것은 스포츠맨십에 어긋난다고 믿고 오로지 앞만 보고 뛰었습니다. 당시 육상선수가 힐끔힐끔 뒤를 돌아보는 것은 비겁하다고 여겼다고 합니다. 손 선생은 “스타디움에 들어섰을 때 관중이 함성을 지르고 박수를 치기에 영국의 하퍼가 바짝 따라붙은 줄 알았다. 안 잡히려고 죽으라고 달렸다”고 회고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100m의 기록이 무려 13초대입니다.

일제는 이미 대표로 선발된 손기정과 남승룡에게 출전권을 주지 않으려고 베를린에서 경기를 19일 앞두고 다시 선발대회를 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선수들은 재(再)대회를 통과해 올림픽에서도 금, 동메달을 차지해 일본에 치욕을 안겨줬고 식민지의 한민족은 한 달 내내 모이면 마라톤 얘기를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금 인터넷에선 “손기정도 결국 일장기를 달고 뛰었으므로 매국노”, “일장기 말소사건의 동아일보는 기자들을 해직했으므로 친일신문”이라는 단순논리가 횡행하고 있습니다.

손 선생이 조국에서는 냉대를 받고 오히려 일본에서 환대를 받아 주위에 섭섭한 감정을 표시한 적이 있지만, 그의 마음은 늘 ‘대한민국 마라톤 발전’에 있었고 그 결과가 황영조의 금메달이라는 것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알지요. 또 동아일보는 정간을 당했고, 사주였던 인촌 김성수 선생이 해직기자들의 생계를 끝까지 도와줬지만 우리 역사를 부정적으로 보고 싶은 사람은 그런 것에는 애써 눈을 감고 있는 듯합니다.

“품위 있는 새는 자신의 둥지를 더럽히지 않는다”는 서양 격언이 있습니다.

비록 우리가 구한말 어리석고 안타깝게 나라를 빼앗겼지만, 많은 사람이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손 선생도 그 중 한 분이었습니다. 외국의 웬만한 스포츠 전문가들은 ‘베를린올림픽 시상식의 슬픈 손기정’을 기억합니다.

저는 2004년에 미국 존스홉킨스 보건대학원에서 연수중이었는데 아테네올림픽 개막식 때 미국 NBC방송의 해설자는 한국 선수단이 입장하자 손 선생의 ‘슬픈 얘기’부터 하더군요. 몇 년 전 독일 언론인 슈테판 뮬러가 인터넷에 올린 손 선생의 슬픈 사연에 대한 얘기가 독일과 한국을 감동으로 몰아넣었고, 이를 본 독일의 재즈 앙상블 살타첼로가 손 선생을 추모하는 음반을 낸 적도 있지요.

월요일 아침 무더위를 떨칠 상쾌하고 가벼운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데 무겁고 긴 이야기가 됐습니다. 그래도 오늘은 한국 마라톤 사에 이정표가 세워진 날입니다. 세계에 한국을 알린 기념비적인 날입니다. 한국인의 불굴, 인내의 정신이 세계에 우뚝 선 날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신감과 긍지의 가슴으로 1주일 시작하는 데 이 편지가 작은 도움이라도 되기를 빕니다. 

달리기로 건강 지키기

체력이 허락한다면 달리기만큼 건강에 ‘좋은 중독’은 없습니다. 달리기 동호인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달리기를 시작하면 ‘나쁜 중독’인 담배, 술 등은 저절로 떨어져 나간다고 합니다.

①가급적 동호회에 가입한다. 달리기는 고독한 운동이기 때문에 누군가와 함께 하면 더 좋다.
②오랫동안 운동하지 않은 사람은 2~5㎞ 쉬지 않고 걸어본 다음 괜찮으면 가벼운 조깅부터 시작한다. 현실적으로 8월 복더위에 달리기를 시작하는 것은 무리이므로 아침에 걷기 등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고 9월 들어 더위가 가실 때부터 뛰는 것이 좋다.
③비만인 사람은 3, 4개월 걷기나 자전거타기를 통해 살을 빼고 근육을 강화한 뒤 달린다.
④준비운동과 운동 뒤 서서히 뛰는 ‘콜링 다운’을 한다.
⑤처음에는 거리보다는 1주일에 10% 이내로 시간을 조금씩 늘린다.
⑥달리다가 어딘가 아프면 서서히 멈춘다. 가슴이 아프다면 곧바로 병원에 가야한다.
⑦어딘가가 아프면 병원에 가보고,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일단 쉰다.
⑧어린이와 청소년은 장거리를 달리면 성장장애가 올 수 있으므로 11세 이하는 3㎞, 12~13세는 5㎞, 14~16세는 10㎞ 이하로 뛴다.

오늘의 음악

첫 곡은 마라톤하면 떠오르는 ‘My Way’를 이제는 고인이 된 루치아노 파바로티와 프랭크 시나트라의 음성으로 듣겠습니다. 프랭크 시나트라와 그레이스 켈리의 노래로 ‘Something Stupid’도 준비했습니다. 코메디닷컴의 엔돌핀발전소에는 니콜 키드먼과 로비 윌리엄스의 음성으로 같은 노래를 들을 수가 있습니다. 어제가 말복이었군요. 플로렌스 & 머신의 ‘Dog Days are Over’와 애틀란타 리듬 섹션의 ‘Dog Days’가 이어집니다.

♫ My Way [파바로티 & 시나트라] [듣기]
♫ Something Stupid [시나트라 & 켈리] [듣기]
♫ Dog Days are Over [플로렌스 & 머신] [듣기]
♫ Dog Days [ARS] [듣기]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