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치아 잘 관리하세요

오늘(6월 9일)은 ‘치아의 날’입니다.

아시다시피 아기 때 젖니가 나왔다 빠지고 간니가 나는데, 여섯 살 때 첫 간니인 구치(臼齒), 즉 어금니가 나죠. 6세 구치라 해서 6월 9일이 치아의 날이 됐습니다.

올해 치과의사들은 국민의 치아 건강을 위해 여러 가지 행사를 엽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02-2024-9171) 회원들은 9~14일 가운데 하룻동안 사전예약을 한 시민에게 무료로 구강검진을 하고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가르쳐 준다고 합니다. 이 가운데 서울시치과의사회(02-498-9142) 회원들은 오늘 오전 10시∼오후 5시 무료 구강검진을 실시합니다.

치과의사들이 시민의 치아 건강을 위해 이런 행사를 마련한 것이 고맙게 느껴지는군요. 마침 지난 토요일 밤 친구들과 모임이 있었는데, 저 말고는 모두 치아 문제로 고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음이 개운치만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협회가 치과의사들이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비쳐져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하던데, 이런 일회성 행사로 어느 만큼 이미지를 바꿀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치과계에서 가장 우려되는 것은 임플란트 열풍입니다. 많은 치과의사들이 이가 조금만 흔들려도 임플란트를 권하고 있고 환자들도 임플란트에 대해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는 듯합니다.

한 TV 고발 프로그램에서는 임플란트의 원가가 7만~20만 원 밖에 안 한다고 보도했고, 이에 대해 치과의사들은 “치료비를 원재료 값으로만 계산한다면 쌍꺼풀 수술은 실값만 받고 변호사의 수임료는 종이값만 받으란 말인가”고 비판합니다.

그러나 일부 치과의사들이 지나치게 임플란트 시술에 매달리고 있으며 이 때문에 각종 분쟁이 끊이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일부 치과의사는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치아를 빼고 임플란트를 심고 있습니다. 많은 치과의사들이 제게 “이래서는 안 된다”고 토로해왔습니다.

무엇보다, 아무리 기술이 발달해도 어찌 자연치아만 하겠습니까? 최근에는 일부 치과의사를 중심으로 시민은 평소 치아와 잇몸 건강에 신경 쓰고 치과의사는 과도한 임플란트 시술을 자제하자는 주장을 펼치는 ‘자연치아 아끼기 운동본부’까지 생겼습니다.

많은 사람이 이가 흔들리면 뽑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요즘 임플란트 기술 못지않게 치아를 보존하는 치료법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잇몸에서 고름이 나오거나 치아가 많이 흔들려도 수술현미경을 이용하거나 치아를 뺀 뒤 염증을 치료하고 다시 심는 방법 등으로 생니를 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자연치아를 살릴 수는 없으므로 적어도 2, 3 군데에서 똑같이 임플란트를 권할 때에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치아 건강관리를 잘 하는 것이겠죠? 많은 사람이 자신은 칫솔질을 잘 한다고 착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치아건강주간’에 치과에 가서 양치질 방법을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입냄새 제거와 치아 및 잇몸 건강에 좋습니다.

오늘은 치아 건강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부모님이나 자녀의 치아도 한 번 살펴보시고요. 건강한 치아는 만복의 뿌리라는 말, 들어 보셨죠?

▶올바른 양치질 방법 동영상 보기
http://ww2.kormedi.com/care/MovieClip/PopMovieClip.aspx?Seq=687

1991년 오늘 칠레 출신의 피아니스트 클라우디오 아라우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아라우가 콜린 데이비스의 지휘로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베토벤 협주곡 5번을 연주합니다. ‘황제 협주곡’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1악장의 앞부분을 준비했습니다. 코메디닷컴의 엔돌핀 발전소에서는 뒷부분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어 쇼팽의 야상곡 9번을 독주로 연주합니다. 참 절제되고 단아한 연주죠?

록음악을 좋아하는 분께는 1941년 오늘 태어난 키보드 주자 존 로드가 속했던 그룹 딥 퍼플의 ‘Soldier of Fortune’과 화이트 스네이크의 ‘Fool For Your Loving’을 준비했습니다.

▶베토벤 협주곡 5번 1악장-1
http://ww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1183&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쇼팽 야상곡 9번
http://ww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1186&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Soldier of Fortune(조용한 노래)
http://ww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1077&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soldier

▶Fool For Your Loving(신나는 노래)
http://ww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1188&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