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체중 유지하세요

[이성주의 건강편지]말라 숨진 모델

건강 체중 유지하세요

1985년 오늘 브라질 상파울루 교외의 한 레바논 계 가정에서 예쁜 딸이 태어났습니다.

아나 카롤리나 레스톤이었습니다. 아나는 13세에 동네의 미인대회에서 1등으로 뽑히며 모델로 나섭니다. 아시다시피 중남미 여성들에게 모델은 집안을 일으키는 선망 직업입니다.

아나는 조르지오 아르마니, 포드 등의 모델로 이름을 떨칩니다. 하지만 19세 때 중국 광조우(廣州)의 패션쇼에 참가했다가 인생이 뒤틀리는 전기를 맞습니다. 패션쇼의 역할을 기다리는 동안 모델로서는 너무 뚱뚱하다는 비평을 듣고 충격을 받아 미친 듯 살빼기에 몰입하게 된 것이죠.

아나는 음식을 신경질적으로 거부하는 거식증(拒食症), 폭식과 절식을 되풀이하는 대식증(大食症) 등의 증세를 되풀이합니다. 그녀는 2006년 11월 사과와 토마토만으로 연명하다 콩팥이 망가져 21세의 꽃다운 나이에 숨을 거둡니다. 마침 우루과이의 모델 루이젤 라모스가 상추 잎과 다이어트콜라만 먹다 심근경색으로 숨져 화제가 됐을 때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식사장애로 고생하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거식증은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 대식증은 신경성 폭식증(Bulimia Nervosa)으로도 불립니다.

대식증은 식사 후 구토, 설사제나 이뇨제 복용, 지나친 운동 등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체중을 줄이려고 한다는 점에서 식욕을 조절하지 못해 많이 먹고 후회하는 ‘폭식장애’와는 다릅니다. 이들 식사장애는 모두 자존감이 적은 사람에게서 나타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정신의학적으로 충동조절장애의 일종으로 볼 수 있으며, 일부는 실제 신체는 멀쩡한데, 이상하다고 여기는 ‘신체이형장애’에도 속합니다.

지나치게 뚱뚱해도 탈, 말라도 탈이기에 요즘 의학계에서는 ‘건강 체중’을 중시합니다. 세계보건기구는 대체로 체질량지수[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 18.5~25 정도를 건강 체중으로 규정합니다. 일부에서는 동양인은 18.5~23 정도가 적당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체격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죠? 특히 중년 남녀는 20, 30대에 컨디션이 가장 좋았던 때의 몸무게에 ±5㎏한 체중을 건강 체중으로 여기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침을 충분히, 점심은 적당히, 저녁은 배가 약간 고플 정도로 먹으며 △천천히 씹어 먹고 △골고루 먹으며 △술, 담배를 멀리 하고 △1주일에 3번 이상 유산소운동과 근육운동을 병행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많이 걷는 등의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체중은 건강의 바로미터이지 절대적 목표가 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자녀에게 성적, 키, 몸무게 등 외형적 요소만 강조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자주 칭찬하고 내면의 아름다움, 자신의 소중함에 대해 가르치시면 자녀가 식사장애에 빠질 일은 없겠지요?

신나는 노래 한 곡, 은은한 노래 세 곡

오늘이 생일인 음악가 3명의 노래를 준비했습니다.
1937년 오늘은 미국의 칸츄리 가수 프레디 펜더, 1944년엔 마마스 앤 파파스의 미셀 필립스, 1966년에는 이탈리아의 소프라노 체칠리아 바르톨리가 태어났습니다.

프레디 펜더의 대표곡 ‘Before the Next Teardrop Falls’(다음 눈물이 흐르기 전에), 마마스 앤 파파스의 ‘Carlifornia Dreaming’을 준비했습니다. 체칠리아 바르톨리의 노래로는 벨리니가 작곡한 ‘내 사랑하는 님의 마음을’과 ‘아름다운 달이여’의 두 곡을 마련했습니다. 절창이라는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Carlifornia Dreaming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1155&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내 사랑하는 님의 마음을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1158&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아름다운 달이여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1157&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Before the Next Teardrop Falls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1156&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