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발견 경쟁자가 비타민 요법 주창자

1953년 오늘(4월 25일) 과학 저널 《네이처》에 <핵산의 분자 구조: DNA의 구조>란 제목의 두 쪽짜리 논문이 발표됐습니다. 제임스 왓슨과 프란시스 크릭이 발표한 이 논문은 너무나 짧으면서도 생명의 근원적 의문을 명쾌히 풀어 ‘과학의 진주’로 불립니다.

이들이 ‘진주’를 선보인 것은 로잘린드 프랭클린이라는 뛰어난 여성 과학자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왓슨과 크릭은 프랭클린과 모리스 윌킨스가 찍은 DNA X선 사진을 분석해 유전자가 2중 나선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노벨상 스캔들》이란 책에  따르면 왓슨이 자신의 여동생을 윌킨스에게 접근해서 정보를 빼돌렸다고 합니다. 프랭클린은 이론을 다듬다 선수를 빼앗긴 것이죠. 윌킨스는 나중에 왓슨, 크릭과 함께 노벨상을 받았지만 프랭클린은 수상자 명단에 없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백혈병으로 일찍 세상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왓슨-크릭과의 경쟁에 뒤진 또 다른 과학자가 있는데 바로 라이너스 폴링입니다. 그는 노벨화학상과 노벨평화상을 받은 ‘노벨상 2관왕’인데, 당시 DNA의 구조 분석에서도 선두주자여서 하마터면(?) 노벨상 3관왕이 될 뻔 했습니다.

그는 DNA의 3중나선형 이론을 낸 뒤 보다 나은 모델을 찾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반핵운동을 펼치다 미국 정부의 눈 밖에 나 여권을 발급받지 못해 영국에서 열린 학회에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그가 학회에서 플랭클린이 찍은 X사진을 봤다면 역사가 달라졌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왓슨이 플랭클린의 사진을 분석한 방법은 왓슨이 폴링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해 빼낸 것이라니까요.


폴링은 ‘비타민 건강법’의 주창자로도 유명합니다. 그는 비타민C를 충분히 복용하면 감기, 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매일 비타민C를 듬뿍 복용했지만 93세의 나이에 암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끔찍히도 사랑했던 아내를 암으로 잃은 슬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자신도 암에게 굴복하면서도 ‘비타민 덕분에 그나마 90대까지 살 수 있었다’고 믿으며 눈을 감았습니다. ‘비타민 요법’은 거의 매일 찬반논문이 발표되는 등 아직까지 논란 중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소를 듬뿍 먹어 비타민을 자연 상태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확실해 보입니다. 비타민을 무작정 복용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영양 상태를 분석해서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 듯 합니다. 술 때문에 필름이 자주 끊기는 사람은 비타민B복합체를 복용하고,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거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에는 저녁에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비타민은 규칙적 운동과 늘 웃는 긍정적 태도이겠지요. 채소와 등푸른 생선을 위주로 골고루 식사하고 그럼에도 모자라는 비타민은 보충제로 벌충한다면 말릴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물론 비타민 섭취 못지않게 인체의 독(毒)인 술, 담배를 멀리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말입니다.

재즈 여왕의 노래

1917년 오늘은 ‘Lady Ella’ ‘First Lady of Song’ 등으로 불린 재즈 가수 엘라 피츠제랄드가 태어난 날입니다.
 얼마 전 소개한 빌리 홀리데이와 함께 재즈계의 양대 여왕으로 평가받은 가수입니다. 그는 3옥타브의 스캣(가사 없이 ‘두두두두’ 등 아무 뜻도 없이 노래하는 창법)으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그의 각각 다른 스타일의 노래 세 곡을 준비했습니다. 
첫 곡은 스캣의 창시자인 루이 암스트롱과 함께 부르는 <Summertime>입니다. 조지 거신의 뮤지컬 <포기와 베스> 삽입곡입니다. 들으실 곡은 수많은 가수가 부른 <Summertime> 중 최고의 곡으로 찬사받는 노래입니다. 둘째 곡에서는 그의 스캣을 잠시 훔쳐들을 수 있습니다.

▶Summertime
http://ww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0911&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Just One of Those Things
http://ww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0912&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Lullaby of Birdland
http://ww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10913&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