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꿈을 갖고 기다릴줄 알았던 여인

[이성주의 건강편지]이사벨라 여왕

큰 꿈을 갖고 기다릴줄 알았던 여인

스페인을 여행하면 이 나라의 저력에 놀라게 됩니다. 지구촌의 중심 가운데 하나라는 점을 절감하게 되죠.
 

1504년 오늘(11월 26일)은 이런 기틀을 세운 이사벨라 여왕이 세상을 떠난 날입니다. 그녀는 스페인에서 우리의 세종대왕처럼 존경을 받는 인물입니다. 이사벨라는 프랑스어로 이사벨, 영어로는 엘리자베스입니다.


이사벨라는 카스티야 왕국의 공주로 태어났지만 3살 때 아버지가 죽고 이복 오빠 엔리케 4세가 왕위를 계승하면서 박해를 받습니다. 세고비야에서 유배생활을 하다 10세 때에는 공작으로 강등됩니다.
이후 귀족들이 이사벨라의 남동생 알퐁소를 대표로 내세워 엔리케와 대립합니다. 하지만 엔리케는 왕위를 물려주겠다고 약속했다가 나중에 알퐁소를 독살합니다.

귀족은 이사벨라를 대표로 내세우지만, 이사벨라는 천추의 한을 삭히고 엔리케와 타협을 하며 때를 기다립니다. 엔리케가 자신의 딸 후안에게 왕위를 물려주려고 해도 때를 기다립니다. 


이사벨라는 엔리케의 반대를 물리치고 이웃 아라곤 왕국의 황태자 페르디난트와 전격적으로 결혼합니다. 그리고 엔리케가 죽자 재빨리 움직여 후안 지지 세력을 물리치고 왕위를 차지합니다. 그는 남편과 함께 스페인을 공동통치하며 중앙집권과 경제, 사법개혁을 이룹니다. 특히 가톨릭교의 확대에 크게 기여해 로마 교황청의 적극적 지지를 받았는데, 이는 왕권을 확립하기에 더없이 좋은 방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녀는 1492년 두 가지로 세계사를 다시 쓰게 만듭니다. 

하나는 이슬람이 지배하던 그라나다를 점령함으로써 스페인의 실질적 통일을 이룬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군대의 캠프가 불타자 다시 지었는데, 그 이름이 현대 차 이름으로도 유명한 산타페입니다. 스페인어로 ‘성스러운 믿음’이라는 뜻입니다. 그녀는 두 번씩이나 그라나다 왕을 잡았다 풀어주며 완전 점령 시기를 기다렸습니다. 마침내 그라나다의 왕은 이슬람교를 계속 믿을 수 있다는 ‘지켜지지 못할 권리’를 약속받고 항복합니다. 이사벨라는 ‘물의 궁전’ 알함브라 궁전을 파괴하지 않고 보존했고, 사후에는 유언에 따라 그라나다의 왕실예배당에 묻혔습니다.


이 해의 또 하나 업적은 콜럼버스를 후원한 것입니다. 이탈리아 출신의 콜럼버스는 포르투갈 왕에게 인도 항로 개척을 제안했지만 퇴짜를 맞았습니다. 이사벨라는 그를 후원해 세계사를 바꿉니다. 그녀는 콜럼버스가 약속한 황금을 갖고 오지 못해 문책을 당했을 때 신하들을 설득해 또 한번의 기회를 주기도 합니다.


그녀는 누가 뭐래도 세계사 최고의 여걸입니다. 세계사 최초의 ‘엔젤 투자가’였고 철저한 전략가이면서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이기도 했습니다.
이사벨라는 콜럼버스에게 “내 백성인 인디언도 하나님의 귀한 창조물이니 스페인인과 마찬가지로 정의와 공정함으로 대하라”고 신신당부했고 똑같은 말을 유언으로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녀는 딸에게 당시로서는 파격적으로 남자와 똑같은 교육을 시키면서도 바느질을 가르쳤습니다. 자신도 남편의 옷을 직접 만들어 주었습니다.


뜻이 크고 목표가 뚜렷하면 기다림도 기쁜가 봅니다. 그 속에서 감사함과 사랑이 살아 넘치게 되는 듯합니다. 이사벨라가 떠난 날 스스로 묻게 됩니다. 삶이 초조하고 빠듯한 것은 삶의 목표가 희미하기 때문은 아닐까? 우리는 정말 아이들에게 큰 뜻과 목표에 대해 잘 가르치고 있는 것일까?

인격을 파괴하는 성희롱 방지법

2002년 오늘은 롯데호텔의 여직원 성희롱에 대해 회사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는 의미 있는 판결이 나온 날입니다.

‘직장 내 성희롱’은 논란이 많은 문제이죠. 온라인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일부 업체의 성희롱 사례는 범죄 수준이더군요. 그러나 최근 어느 대학교수의 사례처럼 ‘대결적 노사관 또는 남녀관’ 또는 스토커에 의해 악용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직장 동료끼리의 무분별한 연애를 주제로 한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던데, 이런 것이 직장 내 성희롱을 부추기지 않을지 걱정도 됩니다.

성희롱은 기본적으로 개인 인격의 문제이자, 공동체의 규율 문제라고 봅니다. 아름답고 생산적인 직장을 만드는 적입니다.
그러나 아래 동영상처럼 똑같은 말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쉬운 문제는 아닌 듯 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2005년 미국 연수 때 TV에서 봤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유투브에서 검색하니 있더군요. 


▶직장 내 성희롱 예방법

상대방을 인격과 존엄성을 가진 존재, 함께 일하는 동료로 인정하고 평소 동료간에 예의를 갖춘다.

②공적 업무와 사적인 일을 명확히 구분한다.

③음담패설을 삼간다.

④성희롱으로 인한 불쾌한 감정은 분명히 표현한다. 불분명한 대응은 상대의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

⑤상대가 자신의 성적 언동에 적극 찬동하지 않거나 불쾌한 표정을 짓거나 자리를 피하는 등의 행동을 하면 이를 거부의사로 받아들이고 즉각 행동을 중지한다.

⑥상대가 의사표현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을 긍정적인 의사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⑦동료의 신체에 대해 성적인 평가나 비유를 하지 않는다.

⑧불필요한 신체접촉을 삼간다.

⑨회식 때 술시중이나 춤을 강요하지 않는다. 또 술을 억지로 권하지 않는다.

⑩직장에서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보지 않는다.


▶직장 내 성희롱 패러디

http://test2.kormedi.com/cmnt/scrap/View.aspx?seq=8820&page=1&searchField=Subject&searchKeyword=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