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건국일에

[이성주의 건강편지] 고려 건국일에


코메디닷컴의 닻을 올리며

918년 오늘(6월 15일) Korea, 즉 고려(高麗)가 태어났습니다. 2000~2002년 인기 드라마 ‘태조 왕건’에서 보셨 듯, 고려는 ‘화합’의 정책으로 후삼국을 통일했습니다. 태조는 호족을 끌어안기 위해 ‘결혼정책’을 펼쳤고 29명의 아내에 25남 9녀를 뒀습니다. 이후 대조영이 세운 발해가 멸망하자(최근 발해가 화산 폭발로 멸망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만) 유민을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1089년 뒤인 오늘 ㈜KoreaMedicare가 KorMedi.com을 공식 출범합니다. 저희도 태조 왕건의 마음, 즉 화합과 열림의 자세로 여러분께 다가서고자 합니다.
코메디닷컴은 양심적인 의료인과 저희 임직원, 고객 여러분이 함께 서로의 정보를 교류하는 공간입니다. 누구나 이 공간에서 △평소 건강관리에서부터 △아플 때 증세별 의심질환 및 진료과목 확인 △베스트 닥터 찾기 △환자끼리 정보 교류 등을 통해 소중한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저희 임직원은 정직하고 신뢰성 있는 콘텐츠, 사회에 횃불이 되는 기사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코메디닷컴은 최근 국제적 건강 웹사이트 인증기관 혼코드(HONcode)로부터 회원인증을 받았습니다만, 인증 사실보다 혼코드의 윤리원칙을 지키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그 윤리원칙은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과 언론의 정보홍수 밑에서 정직한 정보로 하루에 한 사람이라도 더 살리자는 것입니다. 코메디닷컴은 여러분 모두가 주인입니다. 여러분을 진정으로 돕는 방법을 여러분 모두에게 고개 숙여 배우겠습니다.

코메디닷컴이 지킬 혼코드의 윤리원칙

①콘텐츠는 신뢰성 있는 전문가의 조언, 자문을 받아 만든다.
②콘텐츠는 기존의 의료인-환자 관계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③의료사이트인 만큼 이용자의 비밀을 철저히 보호한다.
④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가능하면 HTML 링크를 하고 진행 중인 임상에 관한 자료이면 마지막으로 수정한 날이 정확히 게시돼야 한다.
⑤특정한 치료, 상품, 서비스의 장점이나 성능이 과장되게 알려져서는 안 된다.
⑥필자를 투명하게 밝혀 추가정보나 지원이 필요한 방문자가 접촉할 수 있어야 한다. 웹운영자는 웹사이트 전체에 자신의 전자우편 주소를 명확히 게시해야 한다.
⑦사이트의 운영비, 서비스, 자료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을 포함해 후원자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⑧광고가 자금원이라면 그 사실을 명확히 밝히고 사이트에 광고방침을 간략히 기술해야 한다. 또 광고가 원래 콘텐츠와 구분되는 방법으로 게재돼야 한다.

    이성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