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하다 죄책감 주고"...나르시시스트가 뜻대로 안될 때
자신의 뜻대로 안될 때 나르시시스트가 하는 행동들
나르시시스트는 자기 자신을 과도하게 중요시하고 세상이 자신을 중심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변 사람은 자신의 욕구를 채워주는 도구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상황을 조작하고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능숙하다. 그렇다면 만약 주변 사람이 이를 깨닫고 멀어지려 하면 그들은 어떻게 반응할까? 상대방이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을 때 나르시시스트가 하는 행동들을 호주 대인관계 전문 출판 미디어 ‘핵스피릿(Hack Spirit)’에서 정리한 내용이다.
1. 가스라이팅한다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이 처음 접근한 방식이 실패했다고 느끼면 곧장 플랜 B로 방향을 바꾸는데, 많은 경우 거의 본능적으로 가스라이팅을 시도한다. 예를 들어 연인 사이에서 상대에게 잘못을 전가하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으면, 자신이 했던 말이나 행동을 부인하며 오히려 상대가 점점 자신을 의심하게 만든다. 확신에 찬 말과 행동 때문에 그들의 주장은 너무나 그럴 듯 하게 들린다.
2. 나쁜 소문을 퍼뜨린다
당신이 더 이상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져주지 않는다면, 나르시시스트는 당신의 평판을 떨어뜨리기 위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선다. 가령, 함께 아는 친구나 가족에게 몰래 당신의 험담을 하는 식이다. 당신을 나쁜 사람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과장하고, 이야기를 조작하고, 사실을 왜곡한다. 만약 당신에 대한 불미스러운 소문이 퍼진 것을 발견했다면, 그 시작은 주변의 나르시시스트일 가능성이 높다.
3. 상대방을 완전히 무시한다
나르시시스트는 거의 항상 다른 사람보다 자기 자신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도움이 안 될 경우 일회용 면도기처럼 쓰고 버리는 데 거리낌이 없다. 그들은 상대방에게 상처와 혼란을 주기 위해 사람들을 무시하고, 상대조차 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잘못을 저질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통받길 원하는 것이다. 이런 행동은 나르시시스트가 상대방에 대한 지배력이 약해지고 있다고 느낄 때 쓰는 전형적인 방식이다.
4. 죄책감을 심어준다
나르시시스트는 피해자인 척 연기하길 좋아한다. 자신이 잘못했더라도 관계에서 힘을 되찾기 위해 상대방에게 죄책감을 주는 것이다. 그들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당신을 나쁜 사람처럼 보이게 하고, 자신에게는 무고한 선의의 피해자 역할을 부여한다. 동정심과 같은 감정을 무기로 사용해 주장에 설득력을 더한다.
5. 지나친 애정을 보이고 과도하게 칭찬한다
상대방에게서 여전히 얻을 게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들은 엄청난 연기력을 펼치며 상대를 설득해 관계를 이어가려 할 것이다. 꼭 변하겠다고 다짐하며 애정과 칭찬을 쏟아부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이 다시 자신의 손아귀에 들어왔다는 걸 알게 되면 예전 모습으로 돌아간다. 그러니 그들의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6. 제3자를 끌어들인다
나르시시스트는 질투라는 감정이 얼마나 강력한 지 잘 알고 있다. 때때로 관계에 제3자를 끌어들이는 이유다. 질투를 유발해 상대의 감정을 조작하고 약자처럼 느껴지게 하는데, 이런 상태에서는 상대로부터 훨씬 더 쉽게 이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겁을 주려 한다
심한 경우, 나르시시스트는 상대가 자신의 요구에 굴복하도록 하기 위해 협박을 시도한다. 상대의 깊은 비밀을 알리겠다고 은밀하게 협박하거나, 상대 혹은 상대가 아끼는 사람들을 상대로 보다 노골적인 협박을 할 수도 있다. 소셜미디어나 친구들을 통해 상대를 감시하거나, 최악의 경우 상대가 자주 가는 장소에 ‘우연히’ 나타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