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앞뒤 옆’ 다른 통증…”내 두통은 어느 쪽에서 오나?”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 찾아야

한쪽만 아픈 편두통은 종종 메스꺼움뿐만 아니라 빛과 소리에 대한 민감성을 동반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 컴퓨터 스크린을 너무 오래 보는 것, 충분한 수면 부족은 두통의 원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두통의 위치에 따라 원인이 다르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눈 뒤의 날카로운 통증은 감기로 인한 것일 수 있고, 이마의 욱신거림은 화면 피로의 징후일 수 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dailymail)’은 의사인 앤 나이난 박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두통의 위치와 두통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소개했다.

눈 피로에 따른 이마 통증

나이난 박사에 따르면 어두운 곳에서 화면을 응시하거나 책을 읽으면 눈에 피로가 쌓이고 이마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이때는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잠시 내려놓는 것이 좋다.

그는 “눈의 피로와 관련된 긴장성 두통의 경우 화면을 응시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해야 할 수도 있다”며 “냉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고, 노트북을 사용할 때 적절한 조명을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긴장성 두통도 이마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혈관 염증에 따른 관자놀이 통증

관자놀이의 통증은 치아 통증, 긴장성 두통 및 편두통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군발성 두통도 원인의 하나이다. 나이난 박사는 “해당 부위의 혈관이나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군발성 두통은 일반적으로 머리의 특정 부분에만 영향을 미친다”며 “이때는 냉찜질, 휴식 및 파라세타몰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경 염증은 일반적으로 발열 및 시력 변화와 같은 다른 증상도 유발한다.

불안에 따른 뒷머리 통증

이마와 마찬가지로 뒷머리 통증은 긴장성 두통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두통은 일반적으로 무언가가 머리를 누르거나 머리 주위를 조이는 것처럼 느껴지게 한다.

스트레스와 불안뿐만 아니라 수면 문제와 카페인도 잠재적인 유발 요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긴장성 두통이 있어도 일상적인 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 목의 긴장도 이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머리 뒤쪽의 통증의 경우 혈관 누출과 같은 더 심각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메스꺼움 동반하는 오른쪽 또는 왼쪽 통증은?

한쪽만 아픈 편두통은 종종 메스꺼움뿐만 아니라 빛과 소리에 대한 민감성을 동반한다. 편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자주 발생하는 다른 증상으로는 하품을 많이 하고, 특정 음식을 갈망하고, 소변을 더 많이 보는 것 등이 있다. 편두통은 2시간에서 3일 정도 지속될 수 있다.

나이난 박사는 “아주 드물게 두개골의 한쪽에 집중된 두통은 뇌종양의 징후일 수 있다”며 “하지만 대부분의 편두통은 양성이어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부비동염 징후인 눈 뒤 통증

눈 뒤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부비동염의 징후일 수 있다. 특히 감기를 유발하는 벌레가 기승을 부리는 가을과 겨울에 흔히 발생한다. 부비동은 광대뼈와 이마 바로 뒤에 위치한 작고 공기로 채워진 구멍이다.

부비동염의 증상으로는 두통, 코 막힘, 눈과 이마의 통증, 고열이 있다. 두통이 시각적 변화, 눈을 움직일 때 이중으로 보이거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 눈 질환의 징후일 수도 있다.

나이난 박사는 “두통이 시작된 후 5분 이내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거나 열, 빛에 대한 민감성, 시력이나 균형 감각의 변화를 동반하는 두통이 있는 사람은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